▲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연합뉴스 자료사진]

[홍범호 기자] 외교부는 대북정책 검토가 완료됐다는 미국 백악관 입장과 관련해 "한미 양국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최근 수일간을 포함해 초기 단계부터 각급에서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의해 왔다"고 1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조기에 북미협상이 재개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공조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금번 대북정책 검토 결과에 대해서도 미측으로부터 사전에 상세한 설명을 받았다"며 "한미는 이번 5월에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외교장관회담 등 계기에 대북정책 추진 방향 등에 대해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 대북정책의 구체 내용과 관련해서는 미측이 적절히 설명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3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목표가 유지된다면서 "우리의 정책은 일괄타결 달성에 초점을 두지 않을 것이며 전략적 인내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정책은 북한과의 외교에 열려있고 (외교를) 모색하는 실용적이고 조정된 접근"이라고 강조했다.

 사키 대변인은 큰 틀의 기조만 소개했을 뿐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았지만, 한국과 일본 등 동맹과 지속 협의해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협의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은 이달 중 열리는 주요 양자회담 계기 2019년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교착 상태인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1일 미국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으며, 그에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4∼5일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를 계기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회담을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