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8일 "주말임에도 불구하고 어제와 오늘 확진자 수가 500명대를 오르내리는 등 집단감염을 경험했던 곳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해 우려스럽다"며 "방역 당국과 관계부처, 각 지자체는 기본방역수칙 이행력을 최대한 끌어올려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 26일 거리두기 단계와 관계없이 모든 시설에서 관리자, 종사자, 이용자가 함께 지켜야 하는 기본방역수칙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시설 출입 시 기존에는 대표자만 출입명부를 작성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모든 출입자가 명부를 작성해야 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기본방역수칙 준수는 29일부터 의무화한다.

정 총리는 "정체된 확진자 수, 장기간 지속된 거리두기로 방역 당국의 긴장이 느슨해지고 국민께서 무감각해진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며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야 하는 2분기에 4차 유행이 현실화하면 일상 회복의 꿈도 멀어진다"고 했다.

이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부활절도 방역의 위험요인 중 하나"라며 "소규모 모임이나 단체식사는 금지해 주시고, 입장 인원 제한 및 시설 내 환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편 정 총리는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이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두 달 전보다 0.5%포인트 높여 3.6%로 상향한 것을 두고 "탄탄한 방역이 전제되지 않으면 경제회복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가용한 모든 역량을 방역에 집중해 4차 유행을 막고, 이제 막 궤도에 오른 경제회복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