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오는 4월 15일 김일성 주석의 100회 생일을 맞아 강성대국을 선포하겠다고 공언해왔지만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물가 상승 등으로 경제사정은 나아진 것이 없고 김정은 체제는 안착되지 않아 불안한 형국이다. 이를 반영한 듯 북한은 어느 순간 강성대국이란 말 대신 강성국가로, 그리고 신년 공동사설에서는 강성부흥으로 달리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강성대국은 김정일 유훈이니 만큼 쉽게 포기할 것 같지는 않다. 김정은 체제의 안착을 위해 유훈통치를 표방하는 북한이 김정일의 유훈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은 모순으로 비춰지기 때문.

 

때문에 북한은 김일성 생일 100주년과 김정일 생일 70주년을 맞아 '대사(大赦)'를 단행한다는 방침이고, `강성대국' 건설을 독려하는 궐기모임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강성 대국의 가장 큰 걸림돌은 물가상승과 경제 불안으로 강성대국 계획이 차질을 빗는 것이다. 외부지원을 전제로 계획 세웠던 게 제대로 되지 않다 보니 한 발짝씩 물러나는 것이다. 또 일본 북조선난민구원기금에 따르면 지난달 북한 내 쌀 1Kg 가격은 5천 원까지 올라 중산층 한 달 월급과 맞먹는 등 물가상승이 극에 달한 상태다.

 

사정이 이렇다고 해도 김정은 체제의 안착과도 직결돼 있기에 뭔가를 보여줘야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북한이 돌파구를 찾기 위해 단기적으로라도 러시아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와도 경제적 협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북한은 지난해 진행됐던 북·미 고위급 대화의 협상 내용을 공개하며 사실상 비핵화 사전조치의 대가로 대북제재 임시중지와 식량지원 확대를 요구했지만 미국에 의해 거절당한바가 있다.

 

북한 내부의 불만을 잠재우고 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궐기모임을 진행하고 특별사면도 단행하고 있다.

 

북한이 최근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한 충성 다짐 군중대회를 벌인 데 이어 `강성대국' 건설을 독려하는 궐기모임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13일 북한의 조선중앙방송은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결정서, 공동구호, 신년공동사설에서 제기된 과업 관철과 함경남도 근로자들의 편지에 호응하는 전력, 석탄, 금속공업, 철도운수 등 부문의 공장·기업소별로 종업원 궐기모임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중앙방송은 구체적인 행사일자는 밝히지 않은 채 평양화력발전연합기업소, 2·8직동청년탄광, 천리마제강연합기업소, 황해제철연합기업소, 김종태전기관차연합기업소, 2·8비날론연합기업소 등에서 궐기모임이 있었다고 전했다.

 

전날 조선중앙TV도 황해제철연합기업소, 자강도임업관리국, 혜산신발공장에서 진행된 종업원 궐기모임 소식을 보도했다.

 

아울러 북한이 김일성 생일 100주년과 김정일 생일 70주년을 맞아 '대사(大赦)' 단행 방침을 밝혔다.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지난 5일 정령을 통해 "2월 1일부터 조국과 인민 앞에 죄를 짓고 유죄판결을 받은 자들에게 대사를 실시한다"며 "내각과 해당 기관들은 대사로 석방된 사람들이 안착돼 일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실무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방송이 10일 전했다.

 

북한 대사는 그동안 5년, 10년 이른바 '꺾이는 해(정주년)' 김일성 생일(4.15)이나 김정일 생일(2.16), 광복절(8.15), 당 창건일(10.10), 공화국창건일(9.9) 등 주요 명절에 단행돼 왔다. 2002년 김일성 생일 90주년을 맞아 대사를 단행했고, 마지막은 광복 및 당창건기념 60주년(2005년) 때였다.

 

이번 대사는 강성대국 진입을 공헌해 왔던 김일성 생일 100주년을 기해 이뤄지는 조치라는 점과 강성대국 약속을 지키지 못한데 대한 주민들 '불만 잠재우기'로 평가되는 만큼 대규모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 내부 주민들의 기대감도 크다.

 

통일부 당국자도 "김일성 주석 100회 생일 등 올해가 북한으로서는 특별한 해가 아니겠느냐"며 "올해는 예년보다 사면의 범위와 폭이 넓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