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30일 최근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연말연시 이동과 모임까지 증가하면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방역 특별대책 기간과 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 2.5단계가 종료되는 이번 주말 이후의 방역 전략을 치밀하게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확진자 추세, 검사 역량, 의료 대응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방역대책을 심사숙고하겠다"며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은 각 부처, 지자체, 전문가와 심도있게 논의해 대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우리의 경우 인구 대비 확진자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누적 확진자의 40% 가량이 지난 한 달 새 발생했다"며 "이번 유행이 최대의 고비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피해지원 대책에 포함된 8천억원 규모의 민간 병원·의료인 지원예산을 언급하며 "재정당국과 관계부처는 최대한 신속히 지원 대책을 실행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난이 닥쳤을 때 손해를 감수하며 의로운 일에 발 벗고 나선 분들을 정부가 외면할 수는 없으며 예산 집행이 늦어져 서운함을 느끼게 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