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동지에 제사 지내는 당나라 문화 완벽 재현! 국가 번영 기원

닉네임
beercola
등록일
2016-12-22 12:41:57
조회수
10908
동지에 제사 지내는 당나라 문화 완벽 재현! 국가 번영 기원




1]. 동지에 제사 지내는 당나라 문화 완벽 재현! 국가 번영 기원




12월 21일 산시(陜西)성 시안(西安)시 다밍궁(大明宮, 대명궁) 국가유적공원에서 전통 제사의식이 거행됐다. 제사의식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국 당(唐)대 동지(冬至)에 제사를 지내던 풍습을 완벽히 재현했고 풍년, 국가 번영, 행복 등을 기원했다. (번역: 은진호)





보도자료가 잘 보이지 않으면 다음 블로그를 통하여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253



1. 자료 1.

http://kr.people.com.cn/n3/2016/1222/c207466-9158017.html




2. 자료 2.





http://kr.people.com.cn/n3/2016/1222/c207466-9158017-2.html




3. 자료 3.




http://kr.people.com.cn/n3/2016/1222/c207466-9158017-3.html




.출처:인민망 한국어판 12월 22일







2]. 유교 경전인 예기 월령에서는 하지를 "仲夏之月 日長至”라 하여 낮이 가장 길게된다는 日長至로 표현하고, 동지를 낮이 가장 짧게 된다는 日短至[日短至 则伐木取竹箭]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기(禮記) 교특생(郊特牲)은 동지(冬至)에 대해 "郊之用辛也,周之始郊日以至"라 하여 日以至로도 표현하고 있습니다.




한자사전에서는 至를 [동지(冬至), 절기(節氣)이름]으로도 의미를 두고 있는바, 日以至는 날이 "동지가 되다"즉 동지날로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3]. 동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사항.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는 동지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국 주(周)나라에서 동지를 설로 삼은 것도 이 날을 생명력과 광명의 부활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며, 역경의 복괘(復卦)를 11월, 즉 자월(子月)이라 해서 동짓달부터 시작한 것도 동지와 부활이 같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동짓날에 천지신과 조상의 영을 제사하고 신하의 조하(朝賀)를 받고 군신의 연예(宴禮)를 받기도 하였다.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동짓날을 ‘아세(亞歲)’라 했고, 민간에서는 흔히 ‘작은 설’이라 하였다고 한다. 태양의 부활을 뜻하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 가는 작은 설의 대접을 받은 것이다.

그 유풍은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을 하고 있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冬至豆粥)·동지시식(冬至時食)이라는 오랜 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團子)를 만들어 넣어 끓인다.

단자는 새알만한 크기로 하기 때문에 ‘새알심’이라 부른다. 팥죽을 다 만들면 먼저 사당(祀堂)에 올리고 각 방과 장독·헛간 등 집안의 여러 곳에 담아 놓았다가 식은 다음에 식구들이 모여서 먹는다.

동짓날의 팥죽은 시절식(時節食)의 하나이면서 신앙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즉, 팥죽에는 축귀(逐鬼)하는 기능이 있다고 보았으니, 집안의 여러 곳에 놓는 것은 집안에 있는 악귀를 모조리 쫓아내기 위한 것이고, 사당에 놓는 것은 천신(薦新)의 뜻이 있다.

팥은 색이 붉어 양색(陽色)이므로 음귀(陰鬼)를 쫓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믿었으며 민속적으로 널리 활용되었다. 전염병이 유행할 때에 우물에 팥을 넣으면 물이 맑아지고 질병이 없어진다고 하며 사람이 죽으면 팥죽을 쑤어 상가에 보내는 관습이 있는데 이는 상가에서 악귀를 쫓기 위한 것이다.

동짓날에 팥죽을 쑤어 사람이 드나드는 대문이나 문 근처의 벽에 뿌리는 것 역시 악귀를 쫓는 축귀 주술행위의 일종이다.

경사스러운 일이 있을 때나 재앙이 있을 때에도 팥죽·팥떡·팥밥을 하는 것은 모두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동짓날에도 애동지에는 팥죽을 쑤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 동짓달에 동지가 초승에 들면 애동지, 중순에 들면 중동지, 그믐께 들면 노동지라고 한다. 동지팥죽은 이웃에 돌려가며 서로 나누어 먹기도 한다.

동짓날 팥죽을 쑤게 된 유래는, 중국의 『형초세시기(荊楚歲時記)』에 의하면, 공공씨(共工氏)의 망나니 아들이 동짓날에 죽어서 역신(疫神)이 되었다고 한다. 그 아들이 평상시에 팥을 두려워하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역신을 쫓기 위하여 동짓날 팥죽을 쑤어 악귀를 쫓았다는 것이다.

동짓날 궁 안에 있는 내의원(內醫院)에서는 소의 다리를 고아, 여기에 백강(白薑)·정향(丁香)·계심(桂心)·청밀(淸蜜) 등을 넣어서 약을 만들어 올렸다. 이 약은 악귀를 물리치고 추위에 몸을 보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본 글은 비영리적이며, 공익적인 글입니다. 한국이나 중국등지의 유교와 전통명절을 되돌아보고, 다방면으로 연구.검토하기 위하여 자료인용을 하였으니, 널리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2016-12-22 12:41:57 61.43.67.15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