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토론방

제목

2016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유교문화활성화사업단.한국유교학회 공동개최 국제 학술대회

닉네임
beercola
등록일
2016-05-26 05:25:00
조회수
8498
2016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유교문화활성화사업단.한국유교학회 공동개최 국제 학술대회
2016년 5월 19일과 20일에 열린 유교 학술대회입니다.

1. 국내외 학자들, 선비정신과 새 시대 유교 논하다
아시아투데이 이철현 기자, 2016.5.19 보도기사

http://blog.daum.net/macmaca/2079






본문의 기사를 인용하면 이렇습니다.




....이날 학술대회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6개국 100여명의 학자들이 참여, 한국 선비정신의 현대적 의의를 재조명하고 실천유학으로 유교의 새로운 탄생을 공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가와하라 히데키 동경대 교수, 청중잉 미국 하와이대 교수, 공펑청·장쉬에즈 북경대 교수, 기조강연을 필두로 △선비정신과 삶 속의 유교 △향교와 서원을 통한 유교문화 확산 방안 및 실제 △현대문명의 대안으로서의 유교 △소수자와 유교의 만남 △화이부동(和而不同)과 세계공동체 △유교, 소통과 확산 등의 분과주제로 50편의 논문 발표와 논평이 진행된다.

유교문화연구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유교문화 계승 및 활성화를 위한 2015년 유교문화활성화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유교학회는 1985년 1월 유학의 체계화·현대화·대중화라는 목적으로 창립돼 지난해 30주년을 맞았다.




2. 필자의견




황하문명의 발상지 중국에서 비롯되어 한국에서는 역사적인 기자조선, 위만조선을 거쳐 한제국(漢帝國)시절 한사군(漢四郡)을 통하여 국가나 민족개념이 법적.역사적.학술적으로 확실히 정착되기 이전, 일종의 태동기인 원시적 권원 형태로, 중국.한국.베트남.몽고에 이르면서 세계종교로 자리잡아 현재까지 이어지는 세계종교 유교! 이전부터 유교의 학술적 의견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학자들의 의견이 발표되어왔었습니다.




. 필자 주 1). 국제법등에서 법률용어로 등장하는 "원시적 권원". 영어식 표현으로는 Original title로도 표현됩니다. 한.영 사전식으로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원시적:primitive,primeval,original,

.출처:ET-house 능률 한영사전







권원(權原):a title, the ground of claim

. 출처: Dong-a's Prime Korean-English Dictionary




. 필자 주 2). 국제법에서 보이는 영어식 Original Title의 사용 전례. 필자가 Google에서 발췌.




페드라브랑카사건에 관한 국제사법재판소 판결에 있어서의 본원적 권원 = Original Title in the Light of the International Court of Justice Judgment on Sovereignty over Pedra Branca/Pulau Batu Puteh, Middle Rocks, and South Ledge

마르셀로 코헨(Marcelo Kohen) (영토해양연구, Vol.- No.4, [2012])

. 필자 주 3). 영토.해양문제에 관해서는 2차대전이후 미국의 영향력이 커졌고, UN 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인 중국.러시아.프랑스(그리고 미국.영국)등도 의사결정권이 강하지만 UN을 통하여 또는 다른 국제법을 통하여 국가주권개념은 모든 국가에 있습니다. 국제법의 근본적 토대는 이전에 이루어진 서유럽 국제법의 학술적 기반이 여전히 중요한것 같습니다. 서유럽이 근대에 세계의 지배세력으로 등장하기전, 황하문명과 유교.한자.한나라 태학(국자감)의 발상지 중국이 형성해놓은 역사적 국제법도 중요한 개념입니다. 세계종교를 만든 유교국가 중국식 국제법개념은 중세시대 몽고(징기스칸의 후손들을 통하여 구대륙의 많은 나라를 정복한 민족)를 통하여 러시아지역과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지역, 인도일부에도 非公式상태의 인식으로 확산되어 하나의 관습이나 풍속, 전통으로 이어졌을 가능성도 배제할수는 없습니다.








현대의 학술대회를 통하여서는, 고학력자와 전문가들이 어울려 고도로 정제되고 학술적인 定說.正論을 확립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학.유교(유교는 학자들의 유학을 포함하는 전체집합. 유학은 유교의 부분집합)뿐 아니라 모든 학문에서는 학자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번 참가국으로는 한국 중국 및 대만, 싱가포르 같은 유교국가와 신도가 국교가 된 일본, 미국이 있습니다. 미국은 2차대전 이후, 새롭게 신대륙에 위치해 있으면서도, 구대륙인 아시아와 유럽에 위치하던 중국이나 로마 교황청.서유럽처럼 세계적 지식의 집합소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는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2016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유교문화활성화사업단.한국유교학회 공동개최 국제 학술대회. 이 학술대회의 세부행사내역은 학술대회측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하였습니다. 그 세부내용은 이렇습니다.




"삶 속의 유교, 선비정신, 현대문명의 대안"




내용이 많으니, 추가 내용은 다음 블로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macmaca/2079
작성일:2016-05-26 05:25:00 220.72.83.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비회원 로그인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