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간담회를 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접근하면 그 파장을 감당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소상공인·외식업계·여행업계·공연예술계·학원계·체육계·유통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영향을 많이 받고 있는 업계로부터 애로사항과 실천 기간 연장 및 생활방역 전환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정부는 지난달 22일부터 한 차례 연장을 통해 오는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정부는 18일께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중심으로 감염이 확산될 위험은 여전히 크지만 해외 상황과 비교하면 그래도 나은 편"이라며 "의료진을 비롯한 국민 모두의 희생과 노력 덕분이고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힘 입은 바가 크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도 "경제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가 바람직하지만,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섣불리 접근하면 그 파장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철저한 준비없이 영업을 재개했다가 상황이 악화돼 또다른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들에게 요청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이번 주말까지인데 이를 연장해야 할지 강도를 조절해야 할지 고민이 크다"며 "방역의 필요성과 사회적 수용성을 함께 고려해 일상과 방역의 균형, 조화를 찾는 일이 남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이 전문가와 시민사회 대표 등이 참여하는 생활방역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여러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임용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권오복 한국외식업중앙회 부회장, 윤영호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김용제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회장, 이유원 한국학원총연합회 회장, 김도균 한국스포츠산업협회 명예회장, 구성회 롯데쇼핑 기획팀장 등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간담회를 마치면서 각 부처에 "청취한 업계 의견을 관련 정책과 방역 지침을 만들 때 세심하게 반영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