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중동 정세 관련 논의를 위해 6일 열린 관계부처 실무 대책회의 [외교부 제공]

[홍범호 기자] 미국과 이란의 충돌로 중동에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가 6일 관계부처 실무대책회의를 열고 현지 정세를 평가하고 한국민과 기업 보호 방안을 검토했다.

이날 오전 홍진욱 외교부 아중동국장이 주재한 회의에는 국가안보실과 국무조정실,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국방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미·이란 갈등 고조 관련 역내 정세를 평가하고 중동 등에서의 국민 안전 확보 방안을 점검하면서, 선박·항공기 보호 방안과 에너지 수급 관리 방안, 한국 기업의 수출입 관련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각 부처 참석자들은 국민과 기업 안전 확보가 정부 최우선 과제인 만큼, 정세 악화가 교역 투자·원유가격 등 한국 경제와 국민·기업 보호 등에 미치는 영향을 두루 분석했다.

이들은 관계부처간 유기적 협조하에 최악 상황에 대비한 전방위적 대응책을 지속해서 논의·강구하면서 부처별 대응 매뉴얼 공유·점검, 관련 부처와 중동 공관 간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외교부는 전날 조세영 1차관이 주관하는 부내 대책반을 설치하고 본부와 공관 간 24시간 긴급 상황 대응 체제를 가동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