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군이 지난 8월 이후 4개월 만에 두 번째 '독도 방어 훈련'을 27일 실시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해군은 오늘 오전 '동해 영토수호훈련'을 실시했다"며 "동해 영토수호훈련은 해군 주관으로 시행하는 연례적인 합동훈련이며, 이번 훈련은 현지 해상 기상이 좋지 않아 지휘소 훈련으로 대체해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은 작년까지 독도방어훈련으로 진행했지만, 올해 8월 첫 번째 훈련부터 훈련명을 동해 영토수호 훈련으로 명명했다.

해군은 동해 기상이 좋지 않아 함정 등이 실제로 기동하지 않고, 시뮬레이션으로 훈련을 진행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께 동해 남부 북쪽 먼바다에 풍랑경보가 발효되는 등 바람이 강하게 불고 있다. 이날 동해 먼바다에는 2.0∼6.0m 높이의 파도가 칠 것으로 예보됐다.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지난 훈련과 비교하면 실기동이 없고 훈련 일수도 기존 이틀에서 하루로 줄었다. 관계 개선 국면에 접어든 한일 관계를 고려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8월 첫 번째 훈련 때는 해군과 해경 함정 10여척과 공군의 주력 전투기인 F-15K를 포함해 10대가 투입됐다.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7천600t급)을 포함해 해군 제7기동전단 전력과 육군 특전사가 참가했다.

1986년부터 상, 하반기로 나뉘어 연례적으로 실시돼온 독도방어훈련에는 통상 한국형 구축함(3천200t급) 등 해군과 해경 함정, P-3C 해상초계기, F-15K 전투기 등이 참가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