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두언의원이 최근 트위터를 통해 '박근혜 체제'를 정면 비판하며 당 흔들기에 앞장서고, '휴민트 붕괴'를 이명박 정부 책임으로 돌리며 청와대 비판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런 정 의원의 '트위터 정치'는 최근 한나라당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 체재로 전환해 쇄신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정부 역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런 사망이라는 한반도 위기상황을 잘 극복해 내고 있는 상태에서 나온 것이라 내부에서 분열만 조장한다는 비판이 있다.

 

특히, 정 의원은 대안을 제시하는 건전한 비판이 아니라 '영남패권주의에 찌든 한나라당', '이런 자들이 대통령 주변에 있으니...' 등의 감정적인 발언을 여과 없이 게재함으로써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국가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힘을 모으는 여당의 다른 의원들과는 차이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를 듣는다.

 

아울러 '대북 휴민트 체제가 붕괴 된 것은 이들이 이명박 음해세력이었기 때문'이라는 팩트도 불분명한 사실을 버젓이 언급해 불안한 정국에서 국민들을 혼란속으로 내몰고 있어 책임 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라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정 의원은 23일 자신의 트위터에 "중도보수가 대세가 된 한나라당이 경제정책뿐 아니라 대북정책에서도 전향적 변화를 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이번 조문정국이었으나 '박근혜 체제'는 이를 놓치고 오히려 더 과거로 선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소한 이명박 정부보다는 앞서 가야 하는데 그보다도 못하니..."라고 비난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조문정국과 관련해 정부와 궤를 같이한 것을 두고 '대북정책의 강경 선회'라고 주장 한 뒤, "이게 영남 패권주의에 찌든 한나라당의 한계"라고 거듭 비난했다.

 

이런 정 의원의 비판은 최근 한반도 주변 4강은 물론 우리나라도 대북정책의 변화 가능성이 감지되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발언이라 공허하게 들린다.

 

또 23일 박진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물론, 초선 의원들도 총선불출마를 선언이 줄을 잇고 있는 등 당의 생존과 쇄신을 위해 하나로 뭉치고 자신을 희생하는 분위기에 찬물을 끼 얻는 행동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 의원은 당에서는 최고위원을 지냈고 현 정부 출범과 인수위에서 큰 역할을 한 여권의 중량감 있는 정치인 인데 이렇게 까지 하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지금은 당의 쇄신과 한반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할 때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정 의원은 김 위원장 사망정국에서 불거진 대북정보력 부재 논란에 대해서도 "이 정부 출범 전 소위 대북 휴민트체제가 와해되었다. 그런데 그 이유가 가관이었다"며 "이들이 이명박 음해세력이었다. 일국의 소중한 자산이 이런 모략 한마디에 날라가는 한심한 일들이 다반사였다. 다 국정농단세력이 벌인 일들.."이라고 이명박 정부에게 화살을 돌렸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서 "이는 국가정보원의 내부 돌아가는 사정을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북한에 광케이블을 깔아줘 무선 통화에서 가능한 감청이 어려워진 데다 그 당시 휴민트도 없애 정보력이 약화된 것이라는 취지의 설명을 했다.

 

박영준 전 차관도 "휴민트 붕괴는 이명박 정부가 아니라 햇볕정책을 편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벌어졌다"며 "김대중·노무현 정부 기간에 중국·북한에서 휴민트와 연계된 사람들의 필사적 탈출이 있었다는 얘기는 국정원에서 상식"이라고 반박했다.

 

저술가인 박성현씨도 뉴데일리에 기재한 기고문에서 "간첩 조직이 붕괴한 것은 전혀 다른 이유 때문"이라며 "DJ 정부 초기인 1998년에 대공 전문가 4천명을 일시에 옷을 벗긴 일이 있었다. 국정원에서 약 6백명, 기무사에서 9백명, 경찰에서 2천 5백명, 검찰에서 40명…. 이때 대공 조직의 일부인 ‘간첩 운영 조직’(휴민트 조직)도 거의 모두 옷을 벗겼다. 국정원의 경우, 이 황당한 숙청 작업을 총지휘했던 인물이 이종찬"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한 핵심 참모는 "정 의원도 정권 교체 후 현 정부가 어떻게 해왔는지 잘 알 것"이라면서 "정보력 부재 책임에 대해 현 정부를 지목하는 것은 여권의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한심하다. 청와대 고위직급이라면 떳떳하게 자기 이름을 밝히고 얘기해야지 왜 익명으로 얘기를 하는지. 이런 자들이 대통령 주변에 있으니..."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국민 각계각층에서 이럴 때 일수록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국론이 분열되면 국가신용도가 떨어지지 않겠느냐"며 "우리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갖고 있다. 이번 일로 국가신용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