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2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관련, "우리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갖고 있다. 이번 일로 국가신용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제108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우리 국민 각계각층에서 이럴 때 일수록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국론이 분열되면 국가신용도가 떨어지지 않겠느냐" 며 이같이 말했다고 최금락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연말연시에 이런 비상사태가 생겼다. 생필품 가격을 포함해 물가문제에 정부가 더욱 고려해야 한다"며 "세계 경제가 어려울 때 이러한 위기를 맞았기 때문에 특별한 관리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금년 한 해 동안 생필품값 때문에 국민들 모두 고통을 많이 받았다"면서 "연말연시, 그리고 설날까지 기간 동안 물가를 특별관리 해줬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FTA를 통한 수출확대 전략과 관련, "중소기업, 특히 영세기업은 FTA 혜택을 아직 받지 못하고 있는 인상"이라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서비스를 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내년 세계 경제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새로운 시장 개척도 중요하고, 기존 시장에서 어떻게 대처해나갈 것인가도 생각해야 한다"며 "민관이 함께 더욱 노력해야 한다. 내년에는 수출금융이나 수출보험 등 정부의 지원 체계를 더욱 활발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에는 여야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 김 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국가안보상황을 직접 설명하고 초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이날 회담에는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 원혜영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 김진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가 참석하며, 청와대에서는 대통령실장, 정무·외교안보·홍보수석이 배석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