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가 구제역 피해방지 차원에서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삼겹살이나 분유에 대한 할당관세를 한시적으로 없애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9일 구제역 후속대책 논의를 위한 당정회의에 참석한 뒤 “환경재앙이 올 수 있다고 해서 국민들이 불안해해 당정회의를 했으나, 큰 걱정 안 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4,000곳이 넘는 매몰지를 전수조사하고 있고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대한 보강공사를 3월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2-3차 피해를 막기 위한 종합대책을 당정이 결정할 것”이라고 언급, 당정이 구제역 추가피해 예방작업에 나설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구제역 사태로 인한 수급불균형으로 발생한 분유 및 돼지고기 가격급등과 관련해선 “공급물량 부족으로 생긴 문제다”라며 “삼겹살과 탈지-전지분유에 대해 한시적으로 할당관세를 0%로 해 시장접근 물량을 조기 수입하고 소비자 가격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앞서 농식품부 유정복 장관과 행안부 맹형규 장관 등이 참석한 당정회의에서 “급속도로 확산되는 구제역을 막기 위해 살처분 매몰작업에 급급하다보니 매뉴얼대로 지키지 못한 곳이 있는 만큼 2-3차 피해가 걱정”이라며 환경피해 관계대책을 주문했다.

그는 또 구제역 피해액이 급속히 늘고 있어 추경예산 편성이 거론되는데 대해 “현재 3조원이 예상되는데, 향후 얼마나 추가 부담할지 관심”이라며 신속한 실태파악을 거듭 요청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