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m 걸어가 되돌아와 앉는 데까지 10초 이상이면 골절 위험
-20초 이상 시 고관절 골절 위험도 20% 더 높아

 

[박민정 기자] 노인들이 의자에서 일어나 걷는 데 걸리는 시간만 보더라도 골절 위험을 미리 알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신동욱)·보라매병원(정수민) 공동 연구팀은 2009∼2015년 사이 생애전환기(66세) 건강검진을 받은 노인 107만명을 대상으로 '의자에서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를 한 뒤 평균 4년 6개월에 걸쳐 골절 발생 여부를 추적 관찰한 결과 이런 연관성이 관찰됐다고 6일 밝혔다.

'의자에서 일어나 걸어가기 검사'는 검진자가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일어선 뒤 3m를 걷고, 다시 돌아와 제자리에 앉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다리 근력, 보행속도, 균형감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다리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10초가 되기 전에 들어와야 정상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검사에서 소요 시간이 10초대인 경우 정상군(10초 이내)보다 골절 위험도가 8% 높았고, 20초를 넘긴 노인은 골절 위험도가 20% 이상 상승했다.

특히 노인에게 치명적인 고관절 골절의 위험도는 10초대에서 19%, 20초 이상에서 96%로 각각 평가됐다.

정수민 교수는 "근력이 감소하고 균형감, 유연성 등이 감소해 운동 기능이 떨어지면 골절 위험이 커지게 된다"면서 "노인들의 경우 꾸준히 근력과 유연성 운동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뼈'(Bone) 최근호에 발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