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을 찾은 국회 방일단은 1일 일본 측 의원단과 만나 현재의 한·일 관계가 매우 심각한 상황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관계가 더는 악화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방일단은 이날 이틀간의 일정을 마치고 출국하기에 앞서 주일 한국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안 논의를 위한 국회 대표단 방일 결과'를 발표했다.

▲ (연합뉴스) 초당파적으로 구성된 국회 방일단이 1일 주일한국대사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한일의회외교포럼·한일의원연맹 등 국회방일단 10명과 일한의원연맹 소속 일본 측 국회의원 10명은 7월 31일 도쿄에서 회의를 통해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철회 등 현안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방일단은 "일본의 3개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 및 한국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움직임을 철회·유예할 것을 요청했다"며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제외될 경우, 한일 우호 관계의 근간이 훼손되고 향후 한일 간 현안을 미래지향적으로 푸는 데 결정적 장애로 작용하게 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일본 측은 수출관리 체제의 적정한 조치이며, 수출규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며 "안전보장 측면에서의 공통인식을 향해 한일 양국이 열린 자세로 의견교환을 통해 납득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방일단은 밝혔다.

방일단은 또 "강제징용피해자 문제에 대해 한국 측은 일본 측에 제안했던 '1+1안'을 포함해 열린 자세로 양국 국민과 피해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도록 양국 정부의 외교적 협의를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입법적 조치가 필요할 경우, 한국의 각 정당은 이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일본 측은 이에 대해 1965년의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는 기존 입장을 표명했다고 방일단은 덧붙였다.

▲ (연합뉴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해법 모색을 위해 일본을 찾은 국회 방일단 무소속 서청원 의원이 31일 오후 도쿄 한 호텔에서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회원들과 만찬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방일단은 최근 한일 양국 일부 지역에서 학생·스포츠·문화교류 등이 중단되고 있는 사태에 대해 일본 의원단이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본 의원단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위해 양국 의원단이 각기 정부, 지자체에 양국 간 교류를 계속하도록 권유하기를 요청했다"며 "한국 측은 한·일간 외교 문제로 인한 긴장 관계가 경제·인적교류 등 한·일 관계 전반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양국 의회가 함께 노력하자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방일단은 "한일 양국 의원단은 양국 정부 당국이 한일관계가 더 이상 악화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방일단은 일본 여당인 자민당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 면담을 추진했으나 성사되지 않았다.

일본 집권 자민당 측은 전날 오후로 잡혔던 면담 일정을 1일 오전으로 연기했다가 다시 6시간 만에 내부 회의를 이유로 들며 일방적으로 취소하겠다고 통보했다.

의회 교류 차원에서 일본을 방문한 한국 정치인들을 상대로 석연치 않은 사유를 들이대며 면담 일정을 막판에 취소한 것은 중대한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번 방일단 단장은 한일의회외교포럼 소속인 서청원 의원(무소속)이 단장을 맡았다.

이 포럼 소속인 민주당 김진표, 자유한국당 윤상현, 바른미래당 지상욱, 민주평화당 조배숙, 정의당 김종대 의원과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민주당 강창일 의원, 같은 당 원혜영, 한국당 원유철·김광림 의원이 방일단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