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인 구제역 사태에 따른 축산농가 피해보상 재원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문제가 급부상한 가운데 여야간 입장차가 엇갈리고 있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필요하다면 추경도 검토할 수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구제역 종합대책을 구체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앞서 여야 원내대표 14일 등원합의를 놓고 손학규 대표와 박지원 원내대표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며, 2월 임시국회의 개원이 가능할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우선 한나라당 정옥임 원내대변인은 지난 8일 원내대책회의 직후 “구제역 종합대책을 구체화하기 위해 오는 10일 당정조찬을 열기로 했다”며 “전국이 구제역으로 시름하는 만큼 환노위-농식품위 등을 열어 합동 당정협의를 실시하고, 현장에서 조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재정부는 구제역 대처에 투입할 수 있는 최대 가용재원이 2조7,000억원에 달한다면서 추경예산 편성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어, 당정간 이견이 표출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오는 10일 열릴 당정회의에선 구제역 추경예산 편성문제가 집중 논의될 전망이나, 민주당 지도부는 해묵은 예산처리 논란 때문에, 여전히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손학규 대표와 조건 없는 영수회담 뒤 등원을 주장하는 박지원 원내대표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실제로 박 원내대표는 “영수회담 이후 등원하겠지만 영수회담 전제조건으로 유감표명을 달면 곤란하다”고 입장을 밝혔으나, 손 대표의 측근 차영 대변인의 경우에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서는 (이명박 대통령의) 유감표명이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라고 못 박아 눈길을 끈다.

더욱이 손 대표는 조건 없는 등원 가능성에 대해 즉답을 하진 않았으나 앞서 지난 6일 등원합의에 대해 “도대체 왜 원내대표가 명분 없이 합의를 했느냐”고 질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평화방송에 출연해 “추가경정예산안은 이런저런 이유에서 적절한 시기가 지금”이라며 “2011년 일반 국가예산에서 3조원에 이르거나 그 이상의 재원을 뽑아내 구제역 대처비용으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국회 등원시점에 대해서도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합의가 되면 가능한데 그 합의가 거의 이뤄지고 있다”며 대통령 사과를 국회 정상화의 조건으로 내건데 대해선 사견임을 전제로 “영수회담을 한다는 자체는 시기적으로 대통령이 유감 내지 사과표현이 담겨있다”고 덧붙였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