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유엔 산하기구인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을 통해 대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통일부는 5일 영유아 등 북한 취약계층을 위해 남북협력기금에서 565만 달러(약 65억원)를 유니세프에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유니세프를 통한 정부 차원의 대북지원은 2009년 이후 처음이다. 정부는 천안함 폭침 등 남북관계 경색으로 지난해부터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을 중단했었다.

 

유니세프의 지원 프로그램은 ▲영유아·임산부 백신 접종 ▲어린이 대상 필수의약품 키트, 즉석식품·영양보충식품 제공 ▲철분, 엽산보충제, 영양제 등을 제공하는 영양실조 예방사업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 지원으로 북한 영유아와 어린이·임산부 등 146만여명이 혜택을 볼 예정이다.

 

통일부는 최근 기획재정부 차관과 외교통상부 차관, 법무부 차관 등 유관부처 관계자와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서면 심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류우익 통일부 장관이 취임 이후 확대해온 대북 유연화 조치의 일환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류 장관은 방미 당시인 지난달 5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유엔기구를 통한 정부 차원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통일부는 이에 따라 류 장관 방미 직후인 지난달 8일 세계보건기구(WHO)를 통한 대북지원 재개를 승인했다.

 

한편 교추협은 또 개성공단 활성화 조치의 일환으로 이미 결정된 공단 내 응급의료시설 건립에 26억 6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북측 근로자들을 위한 출·퇴근버스 주차장 확장과 자동차검사소 설치를 위해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에 ‘연리 1%,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24억원을 대출키로 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