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농심수산식품부가 백령도 어민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백령도 서쪽의 조업허용구역을 13㎢ 늘리기로 하면서 지난 3일 북한의 해외홍보용 주간지 ‘통일신보’가 이를 “전면전쟁을 불러오는 불씨가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5일 자유북한방송에 따르면 통일신보는 ‘무엇을 위한 어로구역 확장놀음인가’라는 제목에서 “남조선 당국이 서해 수역에서 어로구역을 북쪽으로 확장한 것은 민간인을 동족대결의 제물로 삼아 무력충돌의 구실을 마련하려는 불순한 기도”라며 “그것은 임의의 순간 기필코 전면전쟁을 불러오는 불씨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간인들을 내세워 공화국의 신성한 영토를 도적고양이 마냥 야금야금 침범하려는 남조선 보수패당의 침략적, 도발적 범죄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했다.
 
남한의 어로행위에 대해 “전면전쟁을 불러오는 불씨가 될 것”이라고 비난하는 북한은 중국인들이 자신들의 영해에서 고기를 잡는 것에 대해서는 침묵을 하고, 심지어 북한 주민들과 중국주민들의 접촉을 차단하는 것에서 북한 영해는 중국인들의 영해가 되었다고 한다.
 
황해도에서 고기를 잡는 것으로 생활했던 탈북자 박 모 씨는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나가는 주민들에게 북한 당국은 중국인들과 접촉하는 것을 밀수행위로 간주하기에 누구도 중국인의 접촉을 두려워 한다”며 “오히려 중국인들은 우리의 영해에서 고기를 잡으면서 북한 주민들을 내쫓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박씨는 “북한 주민들이 중국인들과 접촉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중국인들은 노골적으로 북한 영해에서 고기를 잡으면서 북한 주민들이 보는 앞에서 주민들이 쳐놓은 망의 고기를 훔치거나 그물을 찢어놓기까지 한다”며 “이에 대해 북한 주민 누구도 아무런 항의를 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