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8일부터 개헌관련 의원총회를 열어 개헌특위 구성 및 논의방식 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

그러나 정치권에선 이명박 대통령의 의지표명과 함께 결집을 시도하는 친이계의 개헌추진에 맞서 친박계와 다른 개헌 반대론자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격론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번 개헌의총은 친이계 주류세력 위주의 여당 리더십과 여권 내 역학구도는 물론 개헌정국의 향배를 가를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각별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선 이재오 특임장관은 지난 7일 “한나라당은 지난 2007년 4월13일 차기정부에서 개헌을 추진키로 당론을 확정했다”라면서 “이후에 한 번도 이 당론이 변경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의 트위터를 통해 나온 이런 주장은 친박계 등 개헌 반대론자들에 맞서 기존 개헌추진 당론을 변경하려면, 소속의원 3분의 2이상 동의를 얻어야 함을 밝힌 대목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 장관은 “개헌은 선진일류국가를 만들려고 하는 과정이고 새로운 헌법은 선진헌법이 될 것이며 청렴-공정사회가 보장되는 선진헌법이 시대적 과제”라며 “1987년체제 헌법은 유신헌법의 독소조항을 그대로 둔 채, 권력구조만 바꾸는데 치중한 면도 있다”고도 비판했다.

친이계 임해규 의원도 8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해 “20년이상 된 헌법을 고칠 때가 됐다. 17대 국회 때부터 여야가 합의했던 사안”이라고 전제한 뒤 “균등하게 권력을 배분할 필요가 있고 대통령에게 집중된 권력을 분산해야 한다”며 권력구조 개편에 힘을 실었다.

임 의원은 이어 “올해는 전국단위 선거가 없는 시기라 개헌을 논의하기 적절하다”며 “18대 국회 초반에 다뤄야 했으나 촛불정국 등 상황 때문에 개헌논의가 미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대통령이 개헌을 발의할 수는 있지만 공론화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 아래 국회의 논의를 촉구한 것”이라고 해석하면서 “개헌에 대한 결과도출을 낙관적으로 보지 않고 있지만 논의자체를 하지 않는 것은 여야 정치권의 책임을 망각한 것”이라고도 지적했다.

반면 개헌의총을 앞두고 친박의원 10여명이 지난 7일 회동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서병수 최고위원 및 홍사덕 의원 등이 개헌관련 의견을 나눴으나 결론을 내리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 참석자는 개헌문제에 대해 각자 생각을 얘기했지만 결론을 내진 않았다고 밝혔고 의총 참석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도 전해졌는데, 친이계 의원모임인 ‘함께 내일로’ 간담회에 맞서 친박계의 의견통일을 도출하려는 의사는 일단 없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정치권에선 개헌의총이 친박계의 반발과 함께 설 명절 뒤에도 여야간 이견으로 2월 임시국회 개회일정도 확정되지 않아, 이틈을 노려 지역구 관리에 나선 대부분 한나라당 의원들의 참석여부도 불투명한 상황이란 얘기도 많아 의총결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