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7일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 문제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을 향해 “일하는 대통령을 넘어서 이제는 믿을 수 있는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대전시장 출신으로 친박계이자 충청몫으로 선출된 박 최고위원은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발언이 제지당하자 곧바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과학비즈니스벨트를 백지상태에서 논의한다는 이 대통령의 신년 좌담회 발언에 대해 충청도민들이 당혹감과 분노를 느끼기 시작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최고위원은 “(과학벨트 충청지역 유치는) 한나라당 공약집에도 있고, 대선 공약집에도, 홈페이지에도 떠 있는데 청와대 참모들은 안 챙겼냐”면서 “내용의 본질보다 공약에 대한 대통령의 인식이 이런가 하는 것이 충청도민들을 화나게 하는 것”이라고 청와대 참모진을 질타했다.

 
이어 “2007년 11월 이 대통령이 지도까지 가지고 와서 기자회견을 한 동영상도 있는데 대통령의 공약이 이렇게 변질될 수 있냐”면서 “예를 들어 점심약속을 해놓고 늦거나 못 지킬 때는 미안함과 이유를 표하는 것인데 이 대통령의 발언으로 충청도가 들끓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박 최고위원과 안상수 대표 등 당 지도부와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설을 쇠고 덕담을 나누는 것이 도리지만 충청권은 그렇지 못하다”며 운을 떼자 안 대표는 “그것은 비공개 때 논의하자”며 제지하고 나섰다.  


이에 박 최고위원은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라고 발언을 강행하려 했고, 안 대표는 “됐어요”라며 재차 가로막자 일촉즉발의 상황을 맞았다.

 
이후 옆에 있던 홍준표·정두언 최고위원도 가세해 박 최고위원의 발언을 말렸고 안 대표는 “사회권은 내가 갖고 있다”며 서둘러 서병수 최고위원에게 발언권을 넘겼다.

 
안 대표는 회의 비공개 부분에서 이와 관련해 “충청의 민심은 충분히 이해하고 원만히 처리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도 “우선 관련법이 4월에 발의되므로 그때 원만히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안형환 대변인이 전했다. 


한편, 이번 과학벨트 논란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 좌담회에서 “선거 유세 때는 충청도에 표를 얻으려고 제가 관심이 많았겠지만 공약집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라는 발언이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백지화’로 해석되면서 촉발됐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