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당리당략적 개헌논의에 대해 비판하면서 그동안 숨겨왔던 의중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1일 청와대 본관에서 진행된 ‘대통령과의 대화, 2011년 대한민국은?’ 방송 좌담회를 통해 “지금 여야가 머리만 맞대면 (개헌은) 늦지 않다. 금년엔 적절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대통령은 “실현 가능하고 안하고 이전에 실현하는 것이 맞다. 정치권에서도 생각하는데 당리당략으로 생각하다보니 안 된다”면서도 “청와대가 주관할 시간이 없다. 이것은 국회가 할 일이며 여러 요소가 검토되기 때문에 누가 다음 대통령이 돼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대통령의 발언은 정가 일각에서 분권형 대통령제 등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청와대의 정략적 개헌추진 의혹을 제기하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한국정치 선진화의 일환이자 국회 및 여야 정치권 차원에서 반드시 논의해야 하는 사안이란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대통령은 최근 급부상한 개각설과 관련해 “3주년 되고 이런 정치적 동기는 없다. 필요하면 필요할 때 하는 것”이라면서 인사청문회제도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청문회는 필요하지만 방식을 조금 보완하면 좋지 않겠느냐 필요성을 느낀다”며 연이은 후보자 낙마사태에 대해 다소 불편한 심경을 표명키도 했고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여야 영수회담 가능성에 대해 대통령은 “연초 시작하니까 한번 만나야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 개원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예산처리 사과요구는 수용키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대통령은 “국회법을 바꿔 예산통과기간을 길게 가져 법정기한 내에 통과할 수 있도록 합리적으로 해야 한다”라고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은 또 “여야 대표가 만나서 얘기를 해야 하는데 걸핏하면 ‘청와대’, ‘대통령’ 이런다”며 “조그만 것도 대통령 사과하라 그런다. 여야가 먼저 소통하고 대통령은 그다음 차원이다. 여야 대표가 만나 식사하자 했더니 (야당이) 참여할 수 없다고 했다”고 최근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대통령은 지역간 갈등으로 비화된 과학비즈니스벨트 선정논란에 대해 “국무총리가 위원회를 발족하고 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토론한 뒤 결정될 것”이라면서 “그것이 충청도민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백년대계이니 과학자들이 모여서 하는 것이 맞다”라고 단언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