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개원을 놓고 여야가 신경전을 벌이는 가운데 지난해 예산처리에 반발해 장외투쟁을 벌여온 민주당의 등원 명분론 찾기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이군현-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2월 국회 운영협의를 위한 회동에 나설 예정으로 있어 명쾌한 최종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선 한나라당은 매 짝수월 임시회기를 개회토록 명시하고 있는 국회법을 근거로 이번 국회를 열지 않는 것은 임무를 방기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을 압박하는 상황이나, 민주당에선 예산처리에 대해 성의 있는 사과를 전제조건으로 제시하고 있어 팽팽한 줄다리기가 예상된다.

그러나 민주당 입장에서도 물가급등과 전세대란 및 구제역 사태 등 최근 3대 서민경제 현안에 대해 모른 척할 처지가 아닌 만큼 국회등원을 위한 명분 찾기에 고민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장애인고용촉진법과 임대주택법 등 서민과 취약계층을 위한 민생법안과 현안을 논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엉뚱하게 길거리로만 다니는 민주당은 왜 국회의원이 됐는지 생각해보라”고 야당의 등원 및 긴급현안에 대한 논의를 촉구했다.

반면 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야당이 걸림돌인양 밟고 지나가더니 이제 와서 국회에서 민생을 논하자고 한다”며 “야당이 국회개원에 필요할 때만 잠시 씹다 버리는 껌이냐. 대통령의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반박했으나, 국민여론을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민주당이 장외투쟁을 벌이다 소득 없이 등원하는데 부담을 느껴 일단 박희태 국회의장이 유감을 표명하는 선에서 국회개원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실제로 박 의장의 측근인사는 “민주당이 등원을 위한 전제조건으로 예산처리에 대한 유감표명을 요구한다면 박희태 의장이 유감을 표명하는 방안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원외인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러니저러니 해도 나는 안 들어갈 것”이라고 말해 뵤한 뉘앙스를 풍겼으나 정작 손 대표의 한 측근은 “구제역 등 현안이 많아서 국회에 안 들어갈 수는 없는 것 같은데, 아무런 명분 없이 들어갈 순 없어서 부담이 많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쯤 되자 일각에선 민주당이 요구하는 ‘구제역 국정조사’를 한나라당이 수용할 경우 2월 국회 개원, 국회 정상화를 위한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구제역 국조와 관련해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밝혔고 여당 관계자는 “구제역 사태는 왜 이 지경까지 된 건지 검토하자는 말이 있다”고도 언급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