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농식품부 장관이 구제역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2월 중으로 중폭수준의 개각이 단행될 전망이다.

31일 정치권과 청와대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설 연휴이후 청와대 참모진 개편과 함께 국정운영 쇄신차원에서 임기 2년이상 장수 장관 위주로 개각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이 대통령은 최중경 지경부 장관 인선으로 공석으로 남게 된 청와대 경제수석 및 기획비서관을 선임한 뒤 설 연휴가 끝난 뒤 일부 수석과 비서관들을 교체할 예정이나, 정동기 전 후보자 낙마 뒤 인물난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후임 감사원장 임명은 지연되는 분위기이다. 

다만 대통령 취임 3주년인 오는 2월25일을 계기로 친서민-동반성장 등을 기조로 하는 국정운영 쇄신을 위해 개각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정가에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관련, 한 청와대 관계자는 “공석은 대통령이 낙점하는 대로 최대한 빨리 (인선)한다는 방침”이라고 전제한 뒤 “청와대 교체인사는 설 연휴 뒤에 폭이 결정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내년 총선출마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해 인사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는데 후임 청와대 경제수석엔 김대기 전 통계청장과 노대래 조달청장, 임종룡 재정부 1차관, 허경욱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대사 등 주로 관계 및 학계출신 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다.

정치권과 청와대 일각에선 앞서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백용호 정책실장이 경제수석을 겸직하는 안도 검토됐으나 일단 신임수석을 임명하기로 방침이 정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아울러 설 연휴가 끝난 뒤 고용복지-교육문화수석 등 청와대 정책분야 수석 및 비서관 인사가 단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개각의 구체적인 내용은 상대적으로 유동적인 상황이다.

반면 정가에선 사의를 표명한 유정복 농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현인택 통일부, 이만의 환경부, 정종환 국토부 장관 등 임기 2년이상의 장수 장관의 교체인사가 또 다시 거론되고 있다.

한편 대통령은 오는 2일 집권후반 국정운영에 대해 대국민 소통에 나서며 연휴기간 개헌을 비롯한 정치 선진화 청사진과 이를 위한 개각을 구상할 것으로 보여 관심을 촉발하고 있다.

개각을 비롯한 구체적인 인선내용은 설 연휴가 끝난 뒤 구체화될 가능성이 높으나 일각에선 대통령의 신중한 인사스타일을 고려하면 중폭이상 개각보다 필요한 인사수요에 맞춰 일부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수준으로 이어질 여지가 큰 것으로 보는 견해도 많아 주목되고 있다.

반면 정가 관계자들은 정동기 전 후보자의 낙마 뒤 후임자 물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진 감사원장은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3월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한 정치권 관계자들은 “정 전 후보자의 낙마로 인선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청와대가 한나라당에 감사원장의 인선문제를 상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참고로 감사원장 임명을 위한 인선규정은 정년제한 70세를 넘지 않고 법조계에서 10년이상이나 고위공무원 및 부교수이상 학자로 8년이상 재직해야 하는 등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병역 및 재산형성 등에서 도덕성 기준도 눈에 띄게 높아지기도 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