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초경이 빠를수록 나중에 비만이나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7일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보도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 웰컴 트러스트 임상연구소의 디펜더 질 박사 연구팀이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서방에서는 18.5~24.9가 정상, 25~29.9는 과체중, 30-34.9는 비만, 35~39.9는 고도비만, 40 이상은 초고도 비만으로 분류된다.

질 박사는 초경이 1년 늦어질수록 체질량지수(BMI: body-mass index)는 0.38kg/㎡씩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빠른 초경은 체중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관찰연구 결과들이 있지만, 인종, 가정의 소득수준, 교육수준, 식습관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일 수 있다.

연구팀은 이러한 교란요인들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기 위해 조기 초경을 유전적 측면에서 접근했다.

우선 여성 18만2천416명의 유전자 분석 자료에서 초경 시작 시기, 즉 이른 초경 또는 늦은 초경과 강력한 연관이 있는 변이유전자 122개를 골라냈다.

연구팀은 초경 관련 변이유전자 자료와 함께 설문조사에 의한 초경 연령, 신체 생리적 변화 자료를 참고, 이 중 8만465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조기 초경 관련 변이유전자를 가진 여성이 BMI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2차로 7만962명의 자료를 다시 분석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는 유방, 둔부, 대퇴부 조직의 지방 증가와 같은 조기 초경에 따른 신체변화에 의한 영향일 것이라고 질 박사는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의 과학전문지 '네이처'(Nature)가 발행하는 '국제 비만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최신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