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열릴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여야간 의사일정 협의가 진행되는 와중에 그동안 장외투쟁을 병행해온 민주당이 등원을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정치권에 따르면 손학규 대표는 여전히 예산처리에 반발한 장외투쟁을 계속하고 있는데 소속 의원 사이엔 조건을 내걸지 않고 이번엔 등원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배하고 있다.

실제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 주재로 지난 25일 원내부대표단과 각 상임위원장을 비롯한 소속의원 18명이 참석해 열린 비공개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참석한 의원들 전원은 “2월 임시국회엔 등원해야 한다”고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져 등원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다만 이번 회의에선 국회등원을 위한 명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이뤘으나 일부 의원의 경우 “국회등원에 조건을 내걸 필요가 전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등원 명분론에 대해 민주당이 여전히 여권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으나 수용 가능성도 없고 구제역 사태 등 현안 때문에 여론의 역풍과 압박을 받는 만큼, 작년 예산처리를 둘러싼 여야 갈등을 해소해 적당한 때에 국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심지어 한 민주당 관계자는 손 대표를 비롯한 일부 강경한 투쟁론자들을 겨냥한 듯 “여권이 지금까지 안 들어준 것을 이제 와서 들어주겠느냐”면서 ‘장외투쟁 회의론’을 제기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은 이번 설 연휴이후 구제역 등 당면현안을 앞세워 국회를 정상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데 이날 열린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회담도 이와 같은 맥락차원으로 해석된다.

민주당은 또 오는 31일 최고위 회의와 의원총회 등을 통해 등원문제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방침인 것으로 보이는데 지도부의 강경투쟁 주장이 거센 만큼 내부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