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녹십자가 현재 개발 중인 혈우병 A형 치료제 'MG1121'의 비임상 시험 결과, 주 1회 투여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녹십자에 따르면 이달 9일부터 12일(현지시간) 미국 애틀랜타에서 열린 제59회 미국 혈액학회(ASH) 연례회의에서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차세대 혈우병 A형 치료제 ‘MG1121’의 비임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MG1121은 비임상 시험에서 혈중 약물의 농도가 절반이 되는 시간인 반감기가 기존 제품 대비 3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혈우병 치료제가 이틀 또는 사흘에 한 번꼴로 투여해야 하는 것과 달리 MG1121의 경우 투약 빈도를 주 1회로 줄여 환자의 편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혈우병은 결핍된 혈액응고인자 종류에 따라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혈액응고 제8인자가 부족한 혈우병 A형 환자가 전체 혈우병의 약 80%, 제9 응고인자(factor IX)가 부족한 혈우병B가 나머지 20%를 차지하고 있다. 

비임상 연구 책임자인 조의철 목암생명과학연구소 책임연구위원은 "혈우병 치료제는 환자의 편의성 개선이 제품 개발의 핵심"이라며 "주 1회 투여 가능성을 확인한 만큼 개발 속도를 더욱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