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내 무상복지를 위한 증세논란을 야기해 손학규 대표와 정세균 최고위원과 대립각을 세운 정동영 최고위원이 이번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를 공격했다.

이와 관련, 정 최고위원은 26일 박 전 대표의 ‘한국형 복지’에 대해 “복지를 동정심으로 보는 시각이며 과거 박정희 시대의 시각이 아니냐”라면서 “복지는 돈이고 성장기반이다. 복지를 소비 또는 자선으로 보는 시각을 갖고서는 보편적 복지의 실현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박 전 대표가 언급한 따뜻한 관심도 중요하긴 하지만 전임정부들이 따뜻한 관심으로 복지를 할 수 있었다면 이미 대한민국은 복지국가가 됐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또 박 전 대표를 겨냥해 ‘한국형 복지’란 비전을 제시하면서도 이명박 정부 하에서는 복지강화 및 확대를 위한 정치적인 노력은 하지 않는다고 비난의 화살을 돌려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정 최고위원은 “야당이니까 집권하면 이렇게 하겠다고 얘기할 수 있지만 이 정권의 2인자인 박 전 대표가 얘기하는 한국형 복지는 내일 실시할 것이 아니라 오늘 해야 맞다”고 주장하며 “내일 내릴 비로 오늘 농사를 지을 수 없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키도 했다.

한편 민주당내 빅3간 갈등을 야기한 부유세 도입 등 증세논란에 대해 정 최고위원은 “복지다운 복지를 하려면 지출계획은 당연하다”며 “더해서 부자증세를 해야만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지출구조 개혁-부자감세 철회는 당연하지만 이 정부에서 나빠진 재정 건전성을 회복, 재원감소를 막는 수준이지 보편적 복지재원이 추가로 생기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정 최고위원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복지발전 차원에서 민주당 집권에 대비한 ‘복지발전 1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동시에 10년과 15년식으로 가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