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인 한나라당 한선교 의원은 26일 개헌과 관련, "대통령도 말씀하셨듯이 기본권이라든지 여성문제 등도 중요한 개헌 사안인데 지금 논의는 권력구조 개편에 있다"고 비판했다.

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비판한 뒤 "(친이계의)정략적인 의도가 없다고 하더라도 보기에는 그렇게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과거 3당합당 때 내각제라든지 DJP 내각제, 그 내각제는 권력을 나눠 갖자는 것, 아니면 다수에 의해서 정치가 이뤄지는 것인데, 대통령은 선거로 뽑고 내각의 수장은 국회 내에서 뽑자는 것이었다"며 "아직까지 어떤 집단이 다수라는 걸 염두에 두고 하는 것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개헌이 박근혜 전 대표의 견제용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러질 않길 바란다"며 "대통령단임제에 대해 심각한 논의를 한 뒤에 분권형 등을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한 폐해라든지 문제점이라든지 개선은 생각하지 않고 곧바로 분권형으로 가자는 건 급한 행동들"이라고 강조했다.

개헌의총 연기와 관련해서는 "작년에 세종시 때문에 3일 동안 의총을 한 적이 있다"며 "첫날 한 두시간만에 바짝 하고 삼일을 끌고 가진 못했다. 지금 현재 대부분의 의원들이 개헌에 대해서 찬성하지 않는 쪽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에 3일 의총을 하는 자체도 무리"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라는 것은 토론의 연속이 돼야 한다고 보고, 토론으로 인해서 협의를 하고 거기에 대해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그 정신에는 동의하는데 분권형 대통령제를 밀어붙이는 모습이 역력하다"고 말했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