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모이는 민족 최대명절, 설날이 다가온다. 함께 모이면 자연스럽게 서로를 위한 덕담을 나누지만, 때로는 걱정해 주는 말로 인해 상처를 받을 때가 있다. 실제로 구직자와 직장인들이 듣기 싫은 말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자사회원인 구직자와 직장인 1천618명을 대상으로 ‘설날 가장 듣기 싫은 말’에 대해서 조사했다.


먼저 구직자들이 가장 듣기 싫어하는 말로는 ▲ ‘취업은 됐니?’(27.6%)가 1위를 차지했다. 구직기간이 길어질수록 가장 힘든 사람은 구직자 본인이다. 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준비할 것도 많아 걱정인데, 주변에서 취업 여부와 관련된 질문을 하는 것 자체에 상처를 받을 때가 많았다.


2위는 ▲ ‘앞으로 계획이 뭐야? 어떻게 할래?’(16.9%)였다. 구직자들이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취업’이다. 일단은 취업을 한 후에 보다 넓은 계획을 세우려고 하는데, 마치 계획은 전혀 세우지 않고 살아가는 것처럼 느껴지는 말은 상처가 될 수 있다.


계속해서 ▲ ‘누구는 좋은 회사 들어 갔다더라’(11.8%), ▲ ‘그냥 아무데나 취업해’(6.7%), ▲ ‘애인은 있니?’(6.3%) ▲ ‘어느 쪽으로 취업할 거니?’(5.3%), ▲ ‘취업 안되면 결혼이라도 해’(3.7%), ▲ ‘부모님께 언제까지 신세질 생각이야?’(3.7%) 등이 있었다.


그렇다면 직장인은 어떤 말을 가장 듣기 싫어할까?


응답자의 30.1%가 ▲ ‘결혼 안 해?’를 첫 번째로 꼽았다. 최근 결혼 적령기가 늦어지고 있지만, 어른들은 여전히 결혼을 서두르는 경향이 있어 그 자리를 피하고 싶어하는 직장인들이 많은 것.


다음으로 ▲ ‘누구는 연봉이 엄청 높다더라’(12.4%), ▲ ‘연봉은 얼마니?’(11.6%), ▲ ‘돈은 많이 모았니?’(7.9%), ▲ ‘설 보너스 많이 받았어?’(7.2%), ▲ ‘앞으로 미래 계획이 뭐야?’(7.2%), ▲ ‘이제 더 좋은 회사로 이직해야지?’(4.9%) 등의 의견이 있었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걱정하는 마음에 하는 말이라고 해도 지나친 관심과 대안 없는 지적은 자칫 상처가 될 수 있다”며 “같은 의미라도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고 칭찬 등 긍정의 힘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엄병길 기자 (bkeom@freezonenews.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