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소속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은 25일 "대통령이 야당과 국회를 무시하지 않고 직접 설득하는 것에 대해 안도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제가 (대통령의) 전화를 받은 것은 소말리아 대국민 담화 직후"라며 "솔직히 놀라웠다"고 밝혔다.

그는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의) 보고서 채택이 임명과 법률적인 연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이 이런 자세를 취하는 것은 참으로 바람직하다"며 "이러한 일이 우리 정치에 관행으로 자리 잡아 앞으로 야당과 소통하고 국회를 중시하고 국민을 받드는 정치를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도 "이 문제가 정쟁에 활용돼선 안 된다. 그 내용은 제가 지금 느끼기에 언론에 보도된 것보다 진솔했다"며 "어제 여권관계자의 발언과 청와대의 대응을 보면 내일모레 강행을 위해 대통령의 전화를 활용하는 듯한 그런 인상을 갖기 때문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다만 발표 내용을 볼 때 대통령이 지시한 내용이 아닌 것이 확실한 것은 터키원전이니 이런 말은 전혀 없었다"며 "이런 관행을 살리고 제가 가지고 있는 소신, 우리 당의 원칙을 가지고 장관 후보에 대한 반대를 하는 것도 야당의 역할과 대통령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