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북한 원산지역에서 일한 바 있는 이탈리아의 한 요리사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이용하는 호화요트의 내부 시설에 대해 증언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2일 보도했다.

사망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시절 강원도 원산 선착장의 고급식당 요리사였던 이탈리아인 에르마노 후라니스는 RFA에 "김정일 정권 시절 요트의 존재 자체가 비밀이었으며 요트 안을 보려고 할 때마다 경호원들이 고개를 돌리라고 했다"고 말했다.

후라니스 씨의 증언에 따르면 1997년 원산에 정박해 있던 호화요트는 큰 수영장, 3층 높이의 숙박시설, 감시탑으로 이뤄졌다.

직사각형 모양의 요트는 선미 부분에 승선장 입구가 있었으며 요트를 방문하는 북한의 최고 권력층들은 내부 숙박시설 안에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그는 "숙박시설 꼭대기에서부터 요트 내부 수영장의 중앙까지 거대한 미끄럼틀이 연결돼 있었다"며 "요트에는 권력층을 접대하기 위한 여러 명의 여성이 자주 방문했다"고 전했다. 

후라니스 씨는 "여성 중 일부는 요리사들이 쓰는 숙소 건물서 함께 지냈었다"며 "누군가 여성들에게 외부인과의 접촉을 피하라고 지시했는지 사교성이 좋던 그들이 어느 날부터 우리를 피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인공위성 사진에서도 여전히 원산 선착장에 요트가 정박해 있다"며 "김정은이 아버지의 요트를 물려받았고, 시간이 흐른 만큼 현재 요트 내부시설은 훨씬 더 사치스러워졌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근무 당시 북한 고위층이 이탈리아식 반건조 소시지가 들어간 살라미(Salami) 피자를 아주 좋아했다"며 "고위층은 기다리는 것을 싫어해서 항상 주문할 때 좋은 품질의 피자를 최대한 빨리 만들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후라니스 씨는 최근 이런 내용을 포함해 북한 방문기를 담은 책을 집필, 이른 시일 안에 출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RFA는 덧붙였다. 

▲ 후라니스 씨가 제공한 그림(하)과 이를 토대로 재연한 이미지(상)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