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부터 이틀간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북한 핵문제가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이라고 미국 백악관이 17일(현지시간) 확인했다.

백악관은 특히 북한이 비핵화를 약속하지 않을 경우 현 행정부 임기 끝날 때까지 고강도 제재에 근거한 고립화 전략을 유지해나가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 핵문제가 G7 정상회의에서 이슈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며 "전 세계가 북한 정권의 도발과 불안정한 행위에 대해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특히 "G7 정상회의를 주최하는 일본은 북한의 행동이 국가안보에 미칠 영향에 대해 특별히 우려하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의 위협 대처에 전략적 자산과 인력을 보내 일본을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어 북한 핵문제를 거론하며 "국제사회와의 압박 공조를 통해 북한을 고립화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할 수 있도록 견인하고 있다"며 "올해 초 유엔에서 전례 없는 강도의 제재 조치를 마련한 것은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같은 제재는 미국과 중국의 효과적인 협력과 조율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며 "우리는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를 이행하고 도발적 행위를 중단할 준비를 하기 전까지 국제사회와의 협력해 북한을 고립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1월 임기가 끝나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대북 정책이 변화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그것은 오로지 북한에 달려있다"며 "북한이 비핵화 의무를 이행할 준비를 하기 전까지는 북한은 지금의 고립 상태를 계속 겪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5/18 05:52 송고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