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미 공화당 대선경선의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국들이 안보와 관련해 적정한 몫의 방위비용을 부담하고 있지 않다고 또다시 입을 열었다. 

 

트럼프는 2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메이플라워 호텔에서 한 외교정책 연설에서 자신의 외교·안보 구상인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를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는 특히 "우리는 유럽과 아시아의 동맹을 방어하기 위해 군사력을 증강하고 비행기와 미사일, 선박, 장비 등에 수조 달러를 지출했다. 우리가 지켜주는 나라들은 반드시 이 방위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면서 "만약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이들 나라가 스스로를 방어하도록 준비해야만 한다. 우리로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되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회원국과, 또 아시아 동맹들과의 각각의 정상회담 개최를 요구할 것"이라면서 "이 정상회담에서 금융적 책무 재균형(방위비 재조정) 문제뿐만 아니라 나토의 낡은 임무를 어떻게 개선할지 등 새로운 전략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집권 후 곧바로 유럽 및 아시아 동맹들과 방위비 재협상을 벌이고, 만약 적정 방위비를 분담하지 않는 동맹에 대해서는 주둔 중인 미군을 철수하거나 '핵우산' 제공을 거둬들이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는 취지의 언급이다. 

트럼프는 이날 한국 등 구체적인 나라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았다.

트럼프가 그동안 한국과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등 우방의 안보 무임승차론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방위비 분담금을 늘리지 않으면 미군을 철수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해 왔으나, 이번 발언은 트럼프의 공식적인 외교·안보 구상의 일환으로 나왔다는 점에서 이전과는 무게가 다르다는 평가다.

그는 "동맹들이 우리 미국을 약하고 용서하는 국가로만 볼뿐 우리와 맺은 협정을 존중하는 의무감은 전혀 느끼지 않고 있다. 일례로 나토 회원국 28개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4개국만이 국내총생산(GDP)의 2%를 방위비로 지출한다"면서 "동맹들이 자기 역할을 다하면 세계는 더 안전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는 "북한이 지속적으로 도발 수위를 높이고 핵 능력을 확장하는데도 오바마 대통령은 무기력하게 쳐다만 보고 있다"면서 "심지어 북한을 제어하도록 중국에 대한 우리의 경제·무역 영향력을 사용하지는 않은 채 오히려 중국이 미국인의 일자리와 재산을 공격하도록 허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중국이 통제 불능의 북한을 제어하도록 중국에 우리의 경제력을 행사하는 등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선 "우리의 우방들은 미워하고 적들에게는 고개를 숙이는 대통령"이라고도 비판했다.

트럼프는 또 "중국과의 교역에서 막대한 적자를 보고 있다", "북미자유무역협정은 총체적 재앙이다"며 기존의 무역 정책을 성토하면서 "우리는 더 이상 잘못된 세계화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 내 행정부(트럼프 정부)는 우리의 능력을 약화하는 어떤 협정도 맺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트럼프는 이와 함께 수니파 무장반군 '이슬람국가'(IS) 대책과 관련해 구체적인 해법은 제시하지 않은 채 "이들은 앞으로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 어떻게라고 구체적으로 말하진 않겠지만, 우리는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면서 "내가 대통령이 되면 IS는 아주 신속하게 사라질 것"이라고 자신했다.

트럼프는 이날 오바마 행정부의 외교정책을 "완벽하고 총체적인 재앙"이라고 비판하는 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 유력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을 싸잡아 "오바마-클린턴의 개입 정책은 유약하고 혼란스럽고 엉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오바마 정부의 대(對)이스라엘 및 사우디아라비아 정책, 중동난민 수용정책, 이란 핵합의 등을 조목조목 비판하면서 "이제 미국 외교정책의 녹을 벗기고 새로운 목소리와 새로운 비전을 불어넣어야 한다. 미국인과 미국의 안보를 모든 것에 앞세우는 '미국 우선주의'가 나의 외교정책의 핵심으로, 나는 이것을 기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