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이영재 기자) 북한이 18일 새벽 중거리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것 외에도 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 1발을 추가로 발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추가로 쏜 발사체는 발사된지 얼마 되지 않아 레이더망에서 사라져 공중 폭발했을 가능성이 거론된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 평안남도 숙천에서 오늘 오전 6시 17분께 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상의 항적이 추가로 포착됐다"며 "(항적은) 숙천 동쪽 약 17㎞ 지점 상공에서 레이더망을 벗어났다"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까지 분석 결과, 미사일 발사로 추정되나 허상인지 여부는 추가로 분석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북한은 이날 새벽 5시 55분께 평안남도 숙천에서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 미사일은 약 800㎞를 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북한이 노동미사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에 이어 발사체 1발을 추가로 쐈으나 이 발사체는 공중 폭발했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북한이 쏜 2번째 발사체도 노동미사일인 것으로 추정된다.

군 관계자는 "2번째 발사체는 상승 단계에서 공중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발사시험의 실패를 의미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인 노동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2014년 3월 26일 이후 약 2년 만이다. 당시에도 북한은 숙천 일대에서 노동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