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태일 기자] 북한이 7일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강행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6일 미사일 발사 예고 기간을 기존 8∼25일에서 7∼14일로 갑자기 변경해 7일 미사일을 쏠 것이라는 관측을 낳았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이 오늘 오전 9시 30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장거리 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궤적을 탐지해 추적 중"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이 계속 비행 중인지, 위성 궤도에 진입했는지 등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실패 가능성도 조심스레 거론되고 있다.

우리 군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탐지·추적을 위해 이지스함, 그린파인 레이더, 공중조기경보통제기 피스아이를 가동 중이며 정부와 군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해 긴급대응체제에 들어갔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직후 청와대에서 범정부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북한은 새해벽두부터 국제사회의 경고를 무시하고 4차 핵실험을 한데 이어 또다시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행위를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이번 장거리 미사일 발사는 북한 핵실험에 따른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가 논의되는 시점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평화를 소망하는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행위"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이 국제사회에 대한 실질적 위협이자 세계평화에 전면적인 재앙이라는 인식 하에 안보리에서 하루속히 강력한 제재 조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한미동맹 차원에서도 대응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주유엔대표부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 소집을 요청하라는 지시를 내렸으며 우리시간으로 8일 새벽 개최 예정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회 국방위원회는 7일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발사와 관련, 국방부로부터 긴급 현안보고를 청취한다. 국방위는 이날 오후 4시 전체회의를 열어 한민구 국방부 장관 등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기로 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윤후덕 의원이 연합뉴스에 전했다.

한 장관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성공 여부와 향후 대책 등을 보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