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2012년 총선 및 대선을 앞두고 당 쇄신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천개혁 추진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 당내 소장파 의원모임 ‘민본21’은 20일 공천개혁특위원장인 나경원 최고위원을 초청해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국민참여 경선을 통한 공천제도 개혁에 노력키로 결의했다.

특히 나 최고위원은 당내 의견수렴을 통해 제기된 상향식 경선도입 방안에 대한 일부 반발에 대해 “현재도 대통령과 광역단체장 후보를 경선으로 선출하고 있는데 다음 순서는 국회의원 후보”라고 전제한 뒤 “경선은 후보를 약화시키지 않고 더욱 강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정치권과 한나라당에 따르면 나 최고위원이 주도하고 있는 공천개혁방안은 최종안을 내주 중으로 확정해 최고위 회의에 공식 보고할 예정인데, 앞서 여야 경선 동시실시를 포함해 현역의원 의정활동 평가 및 공천기준을 재정비하는 내용의 개혁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날 간담회에선 특위가 마련한 공천개혁안에 대해 일부 보완할 점이 있기는 하지만 지도부를 설득해 상향식 공천으로 개혁할 수 있도록 관철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실제로 민본21 공동간사 김세연 의원은 “일하는 국회와 의원들의 자율-독립성 보장을 위해 상향식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데 공감했다”고 밝혔고 권영진 의원은 “공천 줄서기는 돈이 오가는 것이 없을 뿐이지 또 다른 차원에서 대가성 거래이자 뇌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 의원은 이어 “국민과 당원은 공천개혁을 이룰 수준에 도달했는데 그 수준에 올라오지 못한 집단이 당 지도부와 의원들”이라고 주장, 기득권 세력에 대해 날선 지적을 하기도 했다.

반면 이날 간담회에선 특위 개혁안에 일부 보완이 필요성이 제기됐는데 정태근 의원은 “대선후보를 팔아 국회의원 후보경선을 하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며 “특정 대선후보 지지의사를 표명하면, 후보자격 박탈 등 대선후보의 영향력을 차단할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윤석용 의원의 경우 “경선 불복자들이 대선에서 연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밀실공천의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다 대선에서 참패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이번 공천개혁 관련 간담회에선 현역의원 의정활동 평가항목 가운데 시민단체의 국정감사 우수의원 수상경력과 법안발의 횟수 등이 객관적 평가기준이 아니란 지적도 제기됐다.

한편 민본21 소속 의원들 중 일부는 최근 당 지도부가 개헌론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과 관련해 비판적인 입장을 표명키도 했는데 김성식 의원의 경우 “당 지도부가 공천개혁을 뭉개면서까지 개헌을 얘기하고 있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