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이귀원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담판을 위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하루 앞둔 27일 서울에서 양국 간 제12차 국장급 협의가 열린다.

이날 오후 3시께부터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개최되는 국장급 협의에는 우리 측에서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이, 일본 측에서는 이시카네 기미히로(石兼公博)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수석대표로 나선다.

국장급 협의는 2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특명을 받고 방한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간의 회담에 앞선 전초전의 성격이다.

따라서 이 국장과 이시카네 국장은 하루 뒤 열리는 외교수장 간 회담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최종 '가지치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아베 총리가 모종의 결단을 내렸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상황이어서 이시카네 국장이 어떤 진전된 안을 갖고 올지에 초미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외교가에서는 새해를 불과 나흘 앞두고 열리는 양국간 외교장관 회담을 계기로 위안부 협상의 최종 타결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그러나 아직은 핵심 쟁점인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 등에 대해 한일간의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하루 뒤에 열리는 외교장관회담에서 최종 담판을 지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