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단속 장면이 담긴 영상 캡쳐 사진(중국 왕이망 캡쳐)

(연합뉴스=홍재성 특파원) 중국 공안이 '카섹X' 현장을 폭력적으로 단속하는 영상이 공개돼 중국 인터넷공간이 시끌시끌하다.

특수경찰(특경) 제복을 입은 경찰관 4명이 차 안에 있던 남녀 한쌍을 끌어내 폭력적으로 단속하는 장면이 유포되자 과잉 법집행과 사생활 침해에 대한 비판이 들끓고 있다.

24일 펑파이(澎湃)신문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최근 며칠사이 인터넷에 '특경', '카섹X 남녀 단속' 등의 이름이 붙은 영상이 급속히 유포됐다.

약 2분 분량의 영상에는 한적한 곳에 주차된 승합차에서 남녀 한쌍이 옷을 추스르는 장면과 함께 특경 제복을 입은 남성들이 등장한다.

이들은 남자의 멱살을 잡으며 "너희들 뭐 했어?", "관계를 했느냐?", "바지도 벗었으면서 안 했다고?" 등의 추궁이 이어진다.

이들은 여자에게도 이름과 두 사람의 관계를 물었고 '동창'이라는 대답을 듣자 "그래놓고도 동창이라고?" 등의 사생활 침해적인 발언들을 잇따라 늘어놓았다.

이 영상은 어처구니없게도 단속반원 중 1명이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인터넷에 올림으로써 급속도로 유포된 것으로 드러났다.

사건이 확산되자 이들의 소속기관인 산둥(山東)성 짜오좡(棗庄)시 공안국은 곧바로 사태 수습에 나섰다.

공안국은 공식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단속반 4명은 특수순경대대의 보조경찰들로 "인터넷에 영상을 올려 당사자들의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구속했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공안국은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간부들도 징계했다고 덧붙였다.

얼굴이 공개된 해당 여성은 수치심에 자살을 시도하기도 했다고 중국 언론들은 전했다.

중국 중앙(CC)TV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단속권에 한계가 있는 보조경찰들의 권한을 설명하면서 일부의 권한 남용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최근 중국 장쑤(江蘇)성에서는 자동차의 핸드브레이크를 채우는 것을 깜빡한 채 남녀가 차 안에서 성관계를 하다 차가 강물에 빠지는 사건도 발생, 누리꾼들의 비상한 관심을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