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노효동 특파원) 일본 우익세력으로부터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한 서적들을 전달받은 미국 학자들의 상당수가 극도로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서적들을 전달받자마자 쓰레기통에 던진 학자도 있었다.

도모미 야마구치 미국 몬태나 주립대학 사회인류학 교수는 23일(현지시간) 연합뉴스에 지난 10월 일본에서 발송된 두 권의 서적을 받았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인종차별주의적이고 성차별적이며 역사수정주의적 내용들로 가득 찼다"고 비판했다.

야마구치가 교수가 전달받은 두 권의 서적은 연합뉴스가 지난달 22일자로 보도한 대로 일본 우익을 대변하는 산케이 신문사의 '역사전쟁'(History Wars)과 반한(反韓) 성향의 평론·저술 활동으로 한때 한국에 입국이 거부된 적이 있는 오선화 다쿠쇼쿠(拓殖)대 교수가 저술한 '극복하기:왜 한국은 일본 때리기를 중단해야 하는가'이었다. 여기에는 일본 우익인사인 이노구치 구니코 참의원의 서한이 첨부돼 있다.

야마구치 교수는 책을 발송한 경위와 의도가 석연치 않아 일본의 이노구치 의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이노구치 의원이 이 같은 서적을 실제로 발송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 일본 우익학자 50명 "美 맥그로힐 역사교과서 수정하라" 요구

야마구치 교수는 "일본 우익세력이 이 같은 책들을 보낸다고 해서 위안부 문제에 대한 미국 학자들의 시각을 바꿀 수는 없다"며 "실제 이 같은 책들을 받은 동료학자들이 많이 있으며 이들과 얘기를 해본 결과 마음을 바꾸겠다고 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야마구치 교수는 "가장 궁금한 것은 누가 우표 값을 지불하고 책을 구입한 비용을 댔을까이다"라며 "일본 국민들이 낸 세금인가 아닌가, 누군가가 기증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미국 템플대학교 일본캠퍼스에서 활동 중인 제프리 킹스턴 역사학과 교수도 연합뉴스에 "논란이 되는 두권의 책을 모두 받았다"며 "이런 비웃음을 살만한 책들이 한·일 과거사 논란과 관련한 학자들의 인식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킹스턴 교수는 "너무도 엉터리로 쓰여졌고 주장도 매우 피상적"이라며 "오히려 (이 같은 서적 발송이) 비생산적인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킹스턴 교수는 특히 산케이 신문사의 서적인 '역사전쟁'에 대해 "완전히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가 입수한 '역사전쟁'은 미국 내 한국과 중국의 단체들이 위안부 문제를 나치의 유대인 학살(홀로코스트)에 비유하면서 이를 미국 공립 교과서에 반영시키고 있다며 "지금까지 발견된 문서들을 보면 일본 정부가 한국 여성을 강제로 동원한 적이 없으며, 이들은 민간업자들에 의해 고용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성 노예'(sex slaves)라는 용어를 공식으로 사용하는 미국을 '일본의 적'(enemy of Japan)으로 규정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 한 대학의 교수는 문제의 서적들에 대해 "학부에서 저급한 서적의 표본으로 거론될만한 것"이라며 "나는 이 책들을 받은 즉시 쓰레기통에 넣었다"고 말했다.

호주국립대에서 활동 중인 테사 모리스-스즈키 일본역사학과 교수는 "(이 같은 서적 발송은) 매우 충격적이고 난감한 상황의 진전"이라며 "이 같은 서적은 역사학자들이 관점을 바꾸는데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학 학자는 오선화씨가 쓴 '극복하기:왜 한국은 일본 때리기를 중단해야 하는가'라는 서적의 영문판을 발간한 D출판사의 대표인 H씨로부터 직접 서적을 발송받았다고 밝혔다.

이 학자는 H씨가 일본 토착종교인 신토(神道)를 전파시키는 종교운동 단체의 수장으로서, 미국과 호주 등지의 예술·교육기관에 막대한 자금을 투하하고 있으며 심지어 호주의 한 대학에는 H씨의 이름을 딴 석좌도 개설돼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올 상반기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역사학자들의 집단성명을 이끌어낸 알렉시스 더든 미국 코네티컷대학 교수는 지난달 연합뉴스에 "공공외교라는 미명 하에 진행되는 일본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이상한 정책적 실패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는 증오행위"라고 비판한 바 있다.

문제의 서적들은 미국은 물론이고 호주와 일본, 캐나다, 프랑스, 영국 등지에 있는 역사학자 수백 명에게 배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고등교육 전문 온라인 사이트인 '인사이드 하이어'(Inside Higher ED) 최신판은 최근 일본의 우익 역사학자 50명이 미국 교과서에 실린 위안부 관련 기술(記述)을 수정하라며 미국 학회지에 연명 서한을 게재한 것을 보도하면서 일본 학계의 이 같은 움직임을 비판적으로 다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