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김경윤 기자)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프랑스 파리 연쇄테러를 계기로 유엔이 IS 격퇴 결의안을 채택함에 따라 범지구적 'IS와의 전쟁'이 탄력을 받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0일(현지시간) 국제사회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IS와 맞서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결의문에는 "역량이 있는 회원국들에는 IS에 장악된 시리아·이라크의 지역에서 모든 필요한 조처를 할 것을 촉구한다"며 전 세계에 반(反) IS 전선에 적극 참여할 것을 독려하는 내용도 담겼다.

이 결의문이 군사 행동의 법적 근거를 제공하는 것은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간 미국 등 서방 주도의 연합군이 시리아와 이라크 지역에서 벌여온 IS 격퇴 군사 작전이 한층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프랑스는 유엔 안보리 표결 직후 시리아 내 IS에 대한 공습을 늘리겠다는 발표를 즉각 내놨다고 영국 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유엔 평화유지군 소속 프랑스 군부대는 트위터를 통해 "프랑스는 샤를 드골 항공모함이 도착하면 '다에시'(IS가 사용을 금지한 IS의 아랍어 이름)의 심장부에 대한 공습을 세 배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도 유엔의 결의문 통과를 환영하며 "(결의문이) '다에시'를 제거하도록 각국을 집결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평했다.

영국도 이번 결의안으로 이라크 지역에 한정됐던 공습 대상을 시리아로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유엔 안보리도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이 사악한 죽음의 추종자들에 맞서는 행동을 만장일치로 지지했다"며 "국제사회가 IS에 맞서 단결했다"고 강조했다.

캐머런 총리는 지난 2013년 시리아 내 IS를 공습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가 의회의 반대에 부딪혀 표결 요청조차 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파리 테러를 계기로 다시 공습 범위를 시리아로 확대하자는 주장을 펼치는 가운데 이날 결의안 채택으로 이런 계획에 더욱 힘을 받게 될 전망이다.

미국 주도의 시리아 공습에 참여하지 않았던 독일은 결의안 통과 이후 따로 공식반응은 내놓지 않고 있다.

하지만 지난 18일 유럽전문 매체 더 로컬, 슈피겔 등에 따르면 독일 정부도 시리아에 군대를 파견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방 국가들과 별도로 지난달 이집트 시나이반도 여객기 폭발 사건 이후 러시아 역시 IS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16일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상하원 합동연설에서 미국과 러시아가 힘을 합쳐달라고 호소한 지 하루 만에 러시아가 시리아에 대대적인 공습을 가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올랑드 대통령이 다음 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연달아 만나기로 해 IS 격퇴를 위한 미국과 러시아의 단일 전선이 형성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