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대남선전용 매체인 '우리민족끼리' 등 언론메체를 통해 이 문제를 고리로 연일 우리 정부에 대한 비난공세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박진여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관련 북한이 우리 정부를 겨냥해 대대적인 반대 선전 공세를 펼치는 것과 관련 전문가들은 북한의 비대칭전력인 종북세력이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 공개지령을 받아 남남갈등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3일 프레스센터에서 자유민주연구원이 주최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투쟁과 북한의 대남공작’이라는 제하의 학술회의서 “북한의 현재 대남공작 기본 술책은 국정화 교과서 반대 투쟁을 국내 종북세력에게 하달해 우리사회를 교란시키고 적화혁명의 여건을 달성하려는 것”이라며 “과거에는 지령하달 방식이 오프라인에 국한되다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공개지령을 내리는 실정”이라고 고발했다.

유동열 원장은 “북한은 자신들이 보유한 비대칭전력 중 가장 강력한 수단인 종북세력에게 지령을 하달할 때 과거에는 통일전선부 산하의 대남 선전선동 조직인 반제민족민주전선(반제민전)이나 대외공작기관인 225국을 통해 비공개로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SNS 등 인터넷을 통해 공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원장은 북한이 직영하는 트위터 계정인 ‘우리민족끼리’에 게재된 국정화 교과서 반대투쟁 선동 내용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보수패당의 ‘유신’독재체제부활책동은 민의와 시대에 역행하는 것으로 하여 파산을 면할 수 없다(10.17)”, “남조선당국이 강권으로 력사의 수레바퀴를 돌려세우려고 갖은 발악을 다하고있지만 그것은 저들의 파멸을 재촉하는 촉매제로 될뿐이다(10.19)”, “민심을 거역한 남조선당국의 운명이 구린내나는 ‘유신’독재의 오물과 함께 력사의 쓰레기통에 처박히게 될것이라는 것은 의심할바 없다(10.23)”, “‘력사쿠데타’는 ‘군사쿠데타’보다 더 엄중하고 위험한 최악중의 최악이다. 자기 구미에 맞지 않는다고 하여 또 자기의 죄악을 감추어보려고 력사를 외곡한다면 그거은 씻을 수 없는 범죄행위이다” 등의 내용이 게재됐다.

이와 관련해 유 원장은 “최근 북한이 트위터·유튜브·페이스북과 같은 SNS에 까지 심리전 활동 반경을 확대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국내 종북세력과 연대해 ‘댓글 공세’를 사이버남침 수준으로 강화해 국내에 조작된 정보와 여론 확산으로 국론분열과 사회교란을 부추기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제 북한은 대남심리전 차원에서 온라인·오프라인을 배합해 대남선동공세를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우리의 사이버 인프라가 세계적인 수준을 감안해 ‘정보의 바다’라고 불리는 인터넷 공간을 그들이 추구하는 사회주의혁명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일환으로 활용하며 이른바 사이버 공작을 강화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북한이 종북세력들에게 공개 지령하는 국정화 교과서 관련 폐단이 새정치민주연합이 주장하는 내용과 거의 흡사하다는 지적이다.

관련 전문가에 따르면 지난9월 12일 교육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표명하자 우리보다 북한이 먼저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이를 반대하는 성명 등을 발표했다. 이어 국내에서 북한과 비슷한 내용으로 국정화 교과서를 비판하는 주장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는 설명이다.

이들이 한 목소리로 국정화 교과서를 반대하는 내용은 주로 △유신독재체제 부활 △보수당 집권연장 수단 △친미·친일정책 정당화 등이다.

이에 관련 전문가는 “북한교육위원회가 우리보다 앞선 지난달 15일 ‘전대미문의 역사 쿠데타’를 주제로 대변인 담화를 발표한 후 17일에 트위터로 ‘유신독재’, ‘친일미화’와 같은 내용을 공개 지령했다”며 “이후 25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를 똑같이 가져와 홈페이지에 내걸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