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하는 프란치스코 교황

(연합뉴스=최평천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25일(현지시간) 가톨릭 교회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주교 시노드) 폐막 미사에서 교회가 교리에서 벗어난 신자들을 더 포용하고 덜 비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dpa통신 등이 보도했다.

그는 "이번 시노드는 매우 피곤했지만 많은 과실을 맺은 하느님의 진실한 선물이었다"며 "성직자들의 의무는 설교하지 않고 신자들이 신의 연민 어린 자비를 느끼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교황은 성직자들에게 실제 존재하는 것을 보지 않은 채 '인간성의 불모지'를 걷지 말라고 경고하며 "삶에 뿌리내리는 법을 모르는 믿음은 오아시스보다 메마른 것이며 또다른 사막을 만들어낼 뿐"이라고 설파했다.

또 믿음은 규칙과 일정에 묶인 기계적인 활동이 아니라고도 강조했다.

이처럼 삶에 기반한 믿음을 강조한 것은 전날 발표된 시노드 최종 보고서에 보수파 사제들의 의견이 더 반영됐기 때문이다.

최종보고서는 이혼·재혼 신자들이 사제들의 판단에 따라 영성체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진보 사제들의 의견이 일부 반영됐지만, 동성애 결혼에 대해서는 근거가 전혀 없다며 이성 간 결혼의 원칙을 강조하는 보수 사제들의 견해를 그대로 받아들였다.

앞서 교황은 최종보고서 발표 직후 더 포용적인 교회를 향해 의견 일치를 이루지 못한 것을 두고 "닫힌 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시노드"였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번 시노드의 결과를 두고 외신들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패배 또는 승리라는 엇갈린 평가를 내놓고 있다.

영국 가디언은 "결코 진보의 승리라고 할 수 없는 결과"라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보수 세력과 힘겨운 전투를 치렀으나 패배했다"고 표현했다.

반면 AP통신은 재혼한 신도들이 영성체에 참여할 수 있게 한 것은 보수 사제들의 반대를 이겨내고 얻어낸 교황의 승리였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