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전경웅 기자) 오는 1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는 제30차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회의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 다시 북한인권 문제, 그것도 북한 당국에 의한 ‘강제 실종’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유엔 인권이사회 산하 ‘강제적-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이 “북한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초청해 달라”고 북한 당국에 요청했으며 긍정적인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을 유엔 인권이사회 정기회의에 제출한 연례 보고서에 담았다고 전했다.

유엔의 ‘강제적-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이 북한 현장조사를 북한 당국에 요청한 것은 지난 3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제출한 보고서에 따른 권고 사항이다.

해당 권고 사항을 제시한 마루즈끼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북한 당국에 의한 납치, 강제실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유엔의 ‘강제적-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은 또한 북한 당국에 ‘강제실종 된 6명’에 대한 해명도 요구했다고 한다.

보고서에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6명은 중국 길림성에서 북한 국가안전보위부 요원에게 납치된 탈북자 신성심-김철훈 부부, 함경북도 청진에 있는 보안기관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된 뒤 실종된 김현철, 김현일, 김현란, 김일현 씨일 것이라는 게 ‘미국의 소리’ 방송의 추측이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그러나 “북한 당국이 유엔의 실무자들을 초청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내다봤다.

북한 당국은 국군포로와 납북자를 포함, “북한에서는 강제실종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실제 북한은 2002년 당시 고이즈미 日총리를 만나기 전까지는 명백한 증거가 있음에도 “공화국에는 납북자가 없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한국을 향해서도 “국군포로, 납북자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는 2014년 2월 발표한 최종보고서에서 국군포로, 북송 재일교포, 납북된 일본인 등 2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북한에 의해 강제실종된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유엔의 ‘강제적-비자발적 실종에 관한 실무그룹’이 북한을 방문조사하는 데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유엔 측의 현장조사 요청에 아직 아무런 답변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