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방중 외교와 관련해 "한국이 중국과 미국·일본 사이에서 균형감 있는 외교를 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5일 사설에서 "박 대통령이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석한 것은 일본·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세력 사이에서 고뇌하는 한국 외교의 모습"을 재차 보여준 것"이라며 이같이 논평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역사적으로 중국과의 관계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한국의 대중국 무역액이 미·일 양국과의 무역액을 합한 것보다 많아진 것 등을 박 대통령이 열병식에 출석한 배경으로 지목했다.

특히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일방적 행동을 반복하는 중국' 및 크림 점령·합병 등 '힘에 의한 현상변경을 주저하지 않는 러시아'의 수뇌와 박 대통령이 나란히 열병식을 지켜보는 모습은 한국이 양국의 행동을 용인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 박 대통령의 열병식 참석 자체가 한국이 안보정책에서도 중국에 치우친다는 오해를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마이니치는 박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회담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을 이르면 10월 말 열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박 대통령이 3국 회담에 소극적이던 중국을 움직여 미국과 일본의 우려를 무릅쓰고 중국을 방문한 것에 어울리는 성과를 올리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그러며넛 이 신문은 "불안한 북한 정세를 생각하면 안전 보장 측면에서 한미일 연대가 한국과 일본에 중요하다며 박 대통령이 이런 현실을 잘 보고 균형잡힌 정상외교를 하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