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중국은 3일 오전 10시 (현지시각) 수도 베이징(北京) 톈안먼 광장에서 ‘중국인민의 항일전쟁 승리 및 세계 반(反)파시스트 전쟁 승리(전승절) 70주년’ 기념식과 열병식을 개최했다.

열병식에는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을 비롯해 박근혜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북한의 최룡해 노동당 비서 등 정상급 외빈 50여명과 각국 외교사절 등이 대거 참석했다.

앞서, 시 주석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는 오전 9시 고궁박물관 내에 있는 돤먼(端門) 남쪽광장에서 박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 반 총장, 최룡해 등 각국 지도자 및 대표단을 영접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이후 열병식에 참석하기 위해 톈안먼 성루로 자리를 옮겼다. 시 주석 오른쪽에는 외국정상이, 왼편에는 중국 고위인사들이 착석했다. 박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에 이어 시 주석 오른쪽 두번째 자리에 착석했다.

 

열병식에는 장쩌민(江澤民),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과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등 전직 지도부와 시 주석, 리커창(李克强) 총리 등 현직 지도부 7명도 모두 참석했다.

반 총장 부부는 시 주석 오른쪽 5,6번째에 자리했고, 최룡해 당비서는 오른쪽 끝부분에 자리를 잡았다.

이날 열병식은 56문의 대포가 70발의 예포를 발사하며 시작됐다. 중국 56개 민족이 항일승전 70주년을 축하한다는 의미다.

이어 군인 200명이 121걸음을 걸어 중국 국기를 게양했다.

시 주석은 연설을 마친 뒤 중국 국영 이치(一汽)자동차의 고급 자동차인 '훙치(紅旗)'를 타고 사열했다.

역대 최대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열병식에는 군 병력 1만 2000여명과 500여대의 무기 장비, 200여대의 군용기가 총동원됐다.

핵전략 미사일로 꼽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둥펑(東風·DF)-31B' 등 첨단 무기가 대거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