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아들 박주신(30)씨의 병역기피 관련 1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에 대해, 이를 보도한 기자와 보도 책임자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하겠다고 2일 밝혔다.

임종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이 날 오후 4시 서울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보도에 대해 “피고인들의 왜곡된 주장을 여과 없이 편파적으로 방송함으로서 시청자들이 왜곡된 인식을 갖게 만들고 박원순 시장과 가족들에게 심각한 상처를 주었다"고 주장했다.

임 정무부시장은 “MBC는 2013년 검찰이 수사에 착수해 병역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리하였다는 사실은 방송하지 않으면서 동일한 고발 사건에 대해서 수사착수 만을 보도했다”며, “사전에 해당기자에게 사실을 알렸음에도 편파왜곡보도를 하였기 때문에 악의적 의도가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정무부시장은 “MBC 보도에 대해 의도적인 허위·왜곡 보도라 규정하고, 시장 명의로 해당 방송을 보도한 기자와 사회부장, 보도국장, 보도본부장, 사장 등에 대해 허위사실 적시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 정무부시장은 또, “그동안 저희가 (법적 조처를) 망설여 왔던 것은 사실관계가 너무나 분명했고, 보도가 극히 일부 인터넷 언론에서만 국한돼 왔기 때문에 고통 받는 주신씨와 가족들을 염려해 대응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그러나 공중파 방송인 MBC가 정면으로 들고 나온 것은 전혀 경우가 다르다”고 고발 의도를 설명했다.

 

MBC 뉴스데스크는 전 날(1일) <시민단체 '병역법 위반' 박원순 아들 고발, 수사 착수>제하의 리포트를 통해 “병역 기피 논란이 일자 주신 씨는 2012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공개적으로 MRI를 찍었고 병원은 "두 곳의 MRI 사진은 동일인의 것" 이라고 밝혀 논란은 끝나는 듯 했다. 그런데 일부 전문의들이 계속 의혹을 제기했다”라며, 의혹을 제기한 측의 주장을 보도했다.

기자는 또, “주신 씨가 작년에 영국 유학을 앞두고 비자 발급용으로 찍은 가슴 방사선 사진과 자생병원에서 병역 면제용으로 제출한 MRI와 함께 포함된 흉부 사진은 흉추의 극상돌기와 석회화 소견 등이 모두 일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박주신씨의 병역기피 의혹을 제기한 이들이 내세우는 근거를 함께 보도했다.

이와 함께, “박원순 시장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의혹을 제기한 핵의학과 양승오 박사와 치과의사 김우현 박사 등 7명을 선관위에 고발했다가 취하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라며, 박 시장의 피고인들에 대한 처우를 함께 보도했다.

기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7인이 8개월째 재판을 진행 중이라는 현재 상황과 함께, 시민 1천명으로 구성된 시민단체가 박주신씨를 병역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실을 알렸다.

시민단체의 고발로 검찰이 해당 사건을 공안 2부에 배당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으며, MBC 뉴스데스크는 이 같은 사실을 보도했다.

서울시의 기자회견과 같은 날, MBC 뉴스데스크는 <박원순, 아들 병역 관련 보도 반발 "형사 고발할 것"> 제하의 리포트에서 임 정무부시장의 발표를 보도하며, “서울시는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주신 씨의 병역법 위반 의혹을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MBC는 어제, 지난 2011년 말부터 시작된 박 시장의 아들, 주신 씨의 병역 의혹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된 피고인들의 재판 상황을 보도하고 최근 시민 천여 명이 주신 씨를 고발함에 따라 검찰도 사건을 공안부에 배당해 수사에 착수했다는 내용을 방송했다”며, 사실보도에 지나지 않음을 강조했다.

박 시장의 MBC 고발건과 관련해 한 정치평론가는 "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박원순 시장이 아들의 석연치 않은 병역의혹을 털지 않고서는 대권을 쥐기 어렵다는 건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이회창 전 총리가 아들 병역의혹으로 끝내 대권을 쥐지 못했듯 박 시장도 여전히 의혹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이 문제는 언젠간 털고 가야만 하는 사안"이라며 "일부 언론이 보도하면서 의혹을 제기한 부분을 박 시장이 MBC를 형사고발함으로써 판이 커져버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이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일수도 있는데, 어쨌든 박 시장이 의혹을 제기하는 이들의 요구대로 이 전 총리처럼 아들을 귀국시켜 다시 공개검증하지 않고 다른 방식을 취한다면, 오히여 정말로 '뭔가 있어서 공개검증은 거부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며 "박 시장이 이번에 아예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