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27일(목) 오전 10시 세월호 참사 500일을 맞아 진도 팽목항을 방문해 희생자들을 추모했다.

정 의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 모두 진심으로 울었고, 진심으로 분노했고, 원망했다”면서 “무기력과 절망 죄책감을 느끼며 많은 반성과 결심이 있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인 인명경시 풍조, 안전에 대한 불감증의 해결이 시급하다”면서 “우리사회가 이제는 물질주의에서 벗어나 물질과 정신이 조화를 이루는 사회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이와함께 “우리 모두 세월호가 차가운 바다 속으로 가라앉았을 때의 참담함과 비통함을 잊지 않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의장은 마지막으로 “세월호 참사이후 500일이 흘렀다”고 언급한 뒤 “세월호 인양은 미수습자 9명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면서 “대한민국 국회가 국민 모두를 끝까지 지켜야하는 의무와 책임이 있는 만큼 국회의장으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진도 팽목항 방문에는 우기종 전라남도 정무부지사, 손영호 진도 부군수, 김 성 의장정책수석, 이민경 국회부대변인, 전종민 대외협력비서관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