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18일(화) 오전 10시 국립현충원 현충관에서 거행된 김대중 대통령 서거 6주기 추모식에 참석했다.

정 의장은 추모사를 통해 “대통령께서 열어놓으신 한반도 평화의 길, 통일의 길이 컴컴한 안개 속에 갇혀버린 것이 너무도 안타깝다”며 “얼마 전 북한은 일방적으로 표준시를 변경하고, DMZ에서 지뢰 폭발사고를 일으키는 등 북한은 한반도 평화에 역행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이어 “광복 70주년인 올해를 이대로 보낼 수는 없다”며 “대통령님께서 항상 강조하셨듯 통일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말한 뒤 “우리가 21세기 문명의 시대를 리드하고 진정한 선진강국으로 우뚝 서기 위해서도 우리는 반드시 통일의 문을 열어야 한다”고 전했다.

정 의장은 또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대화와 교류, 인도적 지원 외에 다른 길은 없다”면서 “남북이 서로를 인정하는 가운데 오고 가고, 그리고 돕고 나누면서 작은 신뢰를 꾸준히 쌓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끝으로 “저 역시 남북간 대화채널이 꽉 막힌 상황을 어떻게든 풀어야 한다는 일념으로 지난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남북 국회의장 회담’을 공식 제안한 바 있다”면서 “남북 국회의장 회담이 성사된다면 남북국회 본회담과 당국간 회담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