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국립공원관리공단은 16일 한려해상국립공원 내 홍도에서 멸종위기종인 야생생물 1급인 ‘나팔고둥’이 불가사리를 잡아먹는 모습을 국내 최초로 촬영했다고 밝혔다.

홍도 해역은 1982년 천연기념물로, 2013년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일반인 출입이 통제된 구역이다.

공단에 따르면 국립공원연구원 해당연구센터는 홍도에서 5월 해양생태계 조사를 하던 중 수심 20m 지점에서 길이 19cm,  폭 8cm 정도의 나팔고둥이 불가사리를 포식하는 순간을 포착했다. 공단 측은 “나팔고둥이 자연 생태계에서 불가사리를 잡아먹는 모습이 찍힌 곳은 국내에서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 불가사리를 먹는 것으로 알려진 나팔고둥

나팔고둥은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소라, 달팽이 등 복족류 중 가장 큰 종으로 다 자라면30cm가 넘는다.불가사리는 고둥과 조개 종류를 먹이로 삼는다. 그러나 고둥 가운데 나팔고둥만은 오히려 불가사리를 잡아먹는다.

최근 무분별한 남획과 연안 생태계 훼손 때문에 개체 수가 급격히 줄면서 현재는 제주도와 홍도 등 일부 제한된 지역에서만 관찰되고 있다.

신용석 국립공원연구원장은 “홍도는 보전 가치가 높지만 주변 해역은 낚시꾼과 어민들의 활동 때문에 훼손될 우려가 있다”며, “이 지역을 해중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생태계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같은 소식에 네티즌들은 “나팔고둥 파이팅~~불가사리 많이 잡아먹어요~” “불가사리 퇴치하게 나팔고둥 보호 해야겠네요“ ”돈이 많이 들더라도 대량으로 번식시키는 방법을 연구해서 우리나라 바다에 뿌려서 아무 쓸모 짝 없는 불가사리를 일망타진 합시다“

”저 나팔고둥도 사람이 많이 잡아 대서 별로 없다 그러던데“ ”잡으면 불가사리 없애주세요 라고 풀어주는 인간미가 우선으로 되어야 함요“ ”불가사리에게 천적이 있는 줄 몰랐는데 이렇게 나팔고둥이 있었다니 깜짝 놀랐어요!! 유익한 정보 알아 갑니다~~“등 바닷속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진 불가사리에도 상위 포식자가 있다는 사실에 반가움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