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현지시간으로 10일 구글이 조직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인도 출신 순다르 피차이(43)를 CEO로 지목해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피차이는 현재 구글에서 크롬 지메일 구글드라이브 구글지도 및 안드로이드 사업을 담당하는 선임부사장(SVP)을 맡고 있으며, 래리 페이지(CEO)의 후임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전부터 나왔지만, 여전히 업계에선 덜 알려진 인물이다.

인도 남부 타밀나두 주 출신인 그는 인도공대(IIT) 카라그푸르에서 공학사,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펜실베이니아대 워튼스쿨에서 경영전문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미국 반도체 회사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에서 엔지니어로, 또 컨설팅 업체 맥킨지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지난 2004년 구글에 입사했다.

이 후, 2008년 크롬 웹브라우저를 출시 당시 팀원으로 활동했으며, 구글 툴바, 구글 기어 등을 포함해 다양한 검색 상품을 연구했다.

지난해 구글 조직개편 때 피차이는 구글의 연구, 검색, 지도, 구글 플러스, 전자거래와 광고 상품, 인프라 등 분야의 책임자가 됐고 이 분야들을 관할하는 고위 임원 6명은 피차이 선임부사장에게 직접 보고를 하게 됐다.

미 IT업계를 선도해 가는 인도 출신 인재들의 영향력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이타 나델라(47)에 이어 구글 역시 인도 출신이 이끌게 됐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해 마이크로소프트(MS)의 CEO로 임명된 나델라는 1967년 인도 하이데바라드에서 태어나 망갈로르대 산하 마니팔 공대에서 전기공학 학사학위, 미국 위스콘신-밀워키대에서 전산학 석사학위를 받고 1992년 엔지니어로 MS에 입사해 22년 만에 CEO의 자리에 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