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태일 기자] 14일로 예정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전후 70년 담화(아베 담화) 초안에 '사죄' 문구가 포함돼 있지 않다고 9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7일 밤 회동에서 연립여당인 자민·공명당 간부들에게 보여준 담화 초안에는 전후 50년 담화인 무라야마(村山) 담화와 전후 60년 담화인 고이즈미(小泉) 담화에 포함된 '사죄'는 물론 그와 유사한 문구도 없었다.

또, 담화 초안은 과거 전쟁에 대한 '반성'만을 포함하고 있으며, 일본이 전쟁 당시에 행한 행위가 '식민지 지배와 침략'이었다는 점을 담화가 명확히 판단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공명당 측은 "과거 담화를 되밟는다고 총리는 말하지만 사죄의 의미가 세계 각국에 전해지지 않으면 안 된다"며 사죄의 표현을 담을 것을 요구했다. 또 "일본이 왜 반성을 하는지, 그 대상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의미가) 전해지지 않는다"며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반성임을 명확히 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요미우리 신문은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가 이 자리에서 "중국, 한국과의 관계 개선에 이바지하는 표현이면 좋겠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가) 역대 총리 담화를 계승한다면 상대방(한국, 중국 등)에게 그 점이 전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등 중국과 한국의 반응을 감안한 담화를 내도록 주문했으나, 이런 요구에 대해 아베 총리는 "알겠다"고만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각의(국무회의) 결정을 거쳐 담화를 발표하기로 한 만큼 공명당의 의견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만장일치제인 각의 결정의 원칙상 공명당 소속 각료인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 국토교통상의 서명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공명당의 요구를 아베 총리가 얼마나 반영하는지가 담화의 최종 변수로 부상했다.

이같은 아베 담화 초안 소식을 접한 우리꾼들은 "추락하는 국격은 끝도없네" "진심으로 사과해야 반성이지 맘에도없는 사과. 시켜서하는 사과 받고싶지도 않다" "일본에 사죄를 구걸하지 말자. 국력을 길러 사죄하게 만들자"와 같은 강경한 의견들을 내보이고 있다.

한편, 한국과 중국 뿐만 아니라 미국과 주변국들은 다양한 외교채널을 통해 이번 아베 담화에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에 대한 '사죄'의 표현이 명확히 담을 것을 일본 측에 강하게 촉구하고 있다. 또한, 아베 내각의 최근 지지율은 우파 신문들의 여론조사를 통해서도 절반에 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국내외 여론을 반영한 현명한 결단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